의성군, 지방재정 신속집행 2년 연속 ‘최우수’…집행률 68%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의성군이 행정안전부의 '2023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4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의성군은 2년 연속 상반기 '전국 1위'에 올라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ㅣ의성=이민 기자] 경북 의성군이 행정안전부의 ‘2023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4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의성군은 2년 연속 상반기 ‘전국 1위’에 올라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행정안전부 평가는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광역 2그룹(시·도), 기초 2그룹(시군·자치구)으로 나눠 목표액 대비 집행실적을 평가했다.
의성군은 예산편성 단계에서부터 실행 가능성을 자세히 분석했다. 또 예산집행이 어려운 사업들은 주기적인 점검 및 보고회를 통해 집중 관리하는 등 재정집행의 효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2023년 상반기 신속집행 대상액 3817억 원 중 2625억 원을 집행해 68.87%의 집행률을 달성했다. 경기 파급 효과가 큰 소비·투자 분야에서는 당초 목표 1328억 원 대비 1865억 원을 집행해 140.43%의 집행률을 기록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2년 연속 전국 1위의 쾌거는 전략적인 재정 운용 시스템 정착의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하반기에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재정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성군은 이번 상반기 재정집행 평가 수상에 대한 재정 인센티브로 경북도에서 특별조정교부금 3억 원,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세 1억 원 등 총 4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영 국가대표 황선우, 뺑소니 의심 사고로 경찰 조사
- 與, 정진석 '노무현 명예훼손' 실형에 野 '정치 공세' 소환...깊어지는 정치 혐오
- 불붙은 '잼버리 책임론'…출구는 전북·여가부 때리기?
- '롤스로이스 20대' 석방 논란…경찰 "보강수사 위해"
- [속보] 김태우 광복절 특사…이중근 등 재계 총수 대거 포함
- [대전환 AI시대⑨] 인공지능이 만든 게임 캐릭터, 사람처럼 생각한다
- [강일홍의 클로즈업] 트로트 오디션 가수들의 '예능 희화화' 기현상
- [동전주⑬] 동양, 법정관리 털고 사업 개선세…주가도 화답할까
- 해외로 발 넓히는 네·카·토, K-간편결제 승자는 누구?
- 유해진·김희선이 선사한 새로운 '로코'의 맛, '달짝지근해'[TF씨네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