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EU '난민 분배' 이민정책 국민투표 부친다

신정원 기자 2023. 8. 14.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폴란드는 불법 난민을 회원국들에게 분배하는 유럽연합(EU)의 새 이민 정책 수용 여부를 두고 오는 10월 국민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이날 소셜미디어에 게시한 영상에서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온 수천 명의 불법 이민자를 받아들일 의향이 있는지 묻는 EU 이민 개혁에 대해 국민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15일 총선과 함께 실시…反EU 노골화
우파 포퓰리즘 집권당, 反이민 정서 자극
[브뤼셀=AP/뉴시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13일(현지시간) 오는 10월 총선에서 유럽연합(EU)의 '난민 분배' 이민 정책 수용 여부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3차 EU-라틴아메리카-카리브국가공동체(CELAC)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2023.08.14.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폴란드는 불법 난민을 회원국들에게 분배하는 유럽연합(EU)의 새 이민 정책 수용 여부를 두고 오는 10월 국민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이날 소셜미디어에 게시한 영상에서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온 수천 명의 불법 이민자를 받아들일 의향이 있는지 묻는 EU 이민 개혁에 대해 국민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표는 총선이 치러지는 10월15일 함께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게시한 영상엔 최근 프랑스에서 발생한 폭동을 암시하는 불타는 건물 및 차량 모습이 보인다. 흑인 남성이 큰 칼을 핥는 장면도 담겼다.

그리고는 모라비에츠키 총리의 우파 포퓰리즘 정당 '법과정의당'(PiS)의 야로스와프 카친스키 대표의 목소리가 흘러 나온다. 그는 "여러분들은 폴란드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나길 원하는가, 여러분들은 자국의 주인이길 그만두고 싶은가"라고 말한다.

EU는 중동과 아프리카 등에서 흘러들어오는 불법 이민자들을 27개 회원국이 분산 수용하도록 하는 새 이민 정책을 추진 중이다. EU는 폴란드와 헝가리 등 일부 국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 내무장관회의에서 이를 공식 승인했다.

폴란드는 벨라루스를 통해 유입되는 불법 이민자가 급증하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 경로를 통한 불법 이민 시도는 올해 현재까지 1만9000건 정도인데, 지난해 한 해 동안 이뤄진 1만6000건을 이미 훌쩍 넘겼다.

폴란드는 벨라루스와 접하고 있는 국경 400㎞ 중 186㎞ 길이에 장벽을 설치했다. 또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이 벨라루스 서부 국경 지역에 집결하는 것에 대응해 군인 2000명과 국경수비대 5000명을 배치했다.

폴란드는 러시아 침공 후 우크라이나 난민 100만 명 이상을 받았다. 그러나 대부분은 백인, 기독교인이다. 난민 위기가 절정에 달했던 2015년 폴란드 정치권은 이슬람교도와 다른 문화권 이주민을 수용하는 것은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과 안보를 위협한다고 주장하면서 반대했었다.

PiS당은 2001년 창당 이래 당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반이민 정책과 여성 혐오, 동성애 혐오, 안보 공포 조성, 인종차별, 그리고 반독일 정서까지 활용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선 여성 60세, 남성 65세로 각각 낮췄던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과 국영기업 민영화를 지지하는 지에 대한 투표도 진행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