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꽃 ‘무궁화’에 숨겨진 놀라운 효능…‘수면장애’ 치료제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꽃 무궁화가 스트레스와 수면장애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놀라운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이미영(사진) 박사 연구팀이 무궁화 꽃 추출물에서 수면 장애 개선 효능을 밝혀냈다고 14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꽃 무궁화가 스트레스와 수면장애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놀라운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이미영(사진) 박사 연구팀이 무궁화 꽃 추출물에서 수면 장애 개선 효능을 밝혀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바이오메디슨&파마코테라’’와 ‘프론티어스 인 뉴트리션’에 각각 게재됐다.
무궁화 꽃은 목근화(木槿花)라고 불리며, 줄기와 뿌리의 껍질은 목근피(木槿皮)라고 불리는데 전통적으로 두통과 이뇨작용, 염증 완화, 피부질환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이미영 박사 연구팀은 무궁화의 약용부위별 고대문헌 조사를 통해 2018년 무궁화 뿌리껍질 추출물에서 스트레스 개선효과와 신경보호 효과를 발견하고 관련 연구를 지속해오고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무궁화 꽃 추출물이 수면 장애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무궁화 추출물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스트레스 유발 모델 등 다양한 수면 장애 동물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해 무궁화 꽃 추출물과 그 주요성분 ‘사포나린’이 불안을 줄이고 수면 시간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최초로 입증했다.
연구결과 ▷불안감소 및 수면시간 증가(대조군 대비 60%↑) ▷뇌 속 수면 제어 시스템 자극 및 수면 관련 세포활동 증가로 수면 유도(대조군 대비 30%↑) ▷대뇌피질과 특정신호경로 자극을 통한 수면 유지시간 증가(대조군 대비 20%↑)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연구진은 일부 부작용으로 인해 기존 수면 장애 치료제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무궁화 꽃 추출물과 그 주요성분인 ‘사포나린’을 대안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미영 박사는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무궁화 추출물을 활용하여 수면 장애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숙한 한방 천연물소재를 활용해 새로운 효능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해진, 이혼 가정사 고백…"17년 만에 母와 함께 살아"
- 굴 따러간 김혜수, ‘이 시계’ 건지러 풍덩? 1등 밀수품 롤렉스의 비밀 [김유진의 브랜드피디아]
- “죽은게 맞아?”…확인차 숨진 교사 장례식까지 찾아간 학부모
- “배꼽까지 가짜 스티커로?” 中여성들 화제, ‘올해 최고 발명품’ 찬사까지
- 동물농장서 탈출한 암사자 사살…경찰 특공대도 투입
- “이러다 다 죽어” 처참한 여름 영화관…비싼 티켓 탓? 넷플릭스 탓?
- “女손님 속옷 비쳐 3초 쳐다봤는데”…성희롱 신고당한 사장 “어떡하죠”
- ‘하트4’ 김지영 선택, 신민규일까 한겨레일까…명확하게 푸는 방법[서병기 연예톡톡]
- 우주소녀 성소, 36살 연상 양조위 아이를?…"터무니없는 소리"
-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르세라핌, ‘내면의 목소리’ 따라 온 성장 서사 [고승희의 리와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