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런 곳에 뱀이"…'극한 폭염'에 도심 출몰 ↑

노유진 기자 2023. 8. 13. 2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뱀이 나올 만한 곳이 아닌데 뱀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국 곳곳,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뱀이 출몰하고 있습니다.

소방청에 접수된 뱀 포획 구조 출동현황을 보면 지난해 여름보다 출동건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렇게 도심지까지 뱀이 출몰하는 건 극한 여름 날씨 때문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뱀이 나올 만한 곳이 아닌데 뱀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극한의 여름 날씨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노유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와 크다. 크다. 이거 구렁이 맞네.]

소방대원들이 주차장 한 곳에 세워진 차 보닛을 열고, 집게로 뱀을 끄집어냅니다.

집 앞마당에도, 아파트 화단에도.

전국 곳곳,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뱀이 출몰하고 있습니다.

[이승호 소방장/미추홀소방서 신기119 안전센터 : 올여름은 예년에 비해서 뱀 출동 신고가 거의 두 배 이상 증가한 상황입니다.] 

소방청에 접수된 뱀 포획 구조 출동현황을 보면 지난해 여름보다 출동건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해충이나 동물 퇴치 일을 하는 한 업체에는 요즘 뱀을 잡아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이경민/유해 동물 퇴치업체 : (요즘 아파트나 주택 이런 데서도 (뱀 잡아달라고) 연락 좀 오나요?) 연락 많이 오죠. (아파트) 잔디밭 있고 길을 건너가는 뱀들 (잡아달라고.)]

이렇게 도심지까지 뱀이 출몰하는 건 극한 여름 날씨 때문입니다.

30일 넘게 이어진 장마에 활동을 멈춰 굶주렸던 뱀이 먹이를 찾아 산 아래로 내려왔는데, 폭염 때문에 주택가 그늘에 숨어든 겁니다.

[박창득/국립생태원 전임연구원 : 아파트 주변에 특히 음식물 쓰레기나 이런 거에서 뱀의 주 먹이인 설치류나 먹이원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고, 요즘에는 (아파트) 녹지 조성이라든지 그런 조경이 잘돼 있잖아요. 은닉하기 적합한 그런 환경이 있기 때문에….]

최근 살모사와 유혈목 같은 독사도 많이 출몰하고 있는 만큼 건드리지 말고 119에 신고하고, 만약 물렸다면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한 뒤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양현철, 영상편집 : 이홍명)

노유진 기자 knowu@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