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총기 난사" 예고 30대 일베 회원 구속…"반응 궁금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총기 난사를 암시하는 글을 올린 30대 남성이 구속됐습니다.
경남경찰청은 총기 난사를 예고한 혐의(협박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A 씨를 구속했다고 오늘(13일) 밝혔습니다.
A 씨는 지난 4일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에 '내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강남역 한 화장품 매장에서 칼부림 노노, 엽총 파티 간다'라는 제목으로 18명 살해 예고 글을 올린 혐의를 받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총기 난사를 암시하는 글을 올린 30대 남성이 구속됐습니다.
경남경찰청은 총기 난사를 예고한 혐의(협박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A 씨를 구속했다고 오늘(13일) 밝혔습니다.
A 씨는 지난 4일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에 ‘내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강남역 한 화장품 매장에서 칼부림 노노, 엽총 파티 간다’라는 제목으로 18명 살해 예고 글을 올린 혐의를 받습니다.
IP(인터넷 주소) 추적을 통해 경찰은 지난 9일 경기도 군포시 거주지에서 A 씨를 검거했습니다.
A 씨는 해당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반응이 궁금해서 글을 올렸다고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경찰은 A 씨가 글 작성 당시 음주 중이었으며, 발견된 엽총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 신림동과 분당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을 기점으로 온라인에서는 살인예고 글을 게시한 작성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이하 국수본)가 전 시도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훙악범죄 예고글을 추적한 결과 지난 11일 오전 9시 기준 315건을 적발했습니다. 이 가운데 119건(중복 게재 4명)의 피의자를 특정했습니다.
국수본은 살인 예고 게시글이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사안이라는 판단에 △형법상 협박이나 살인예비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처벌 가능한 규정을 적극 적용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흉악범죄 예고글을 온라인상 게시하는 것은 사회공동체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인 만큼 엄정한 수사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무책임한 흉악범죄 예고글 게시 행위는 국민적 불안감을 가중하고 치안력 낭비를 야기하는 등 사회 전반적 부작용이 커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영부인 명예 실추″…국민의힘, 강진구·박대용·안해욱 고발
- [부동산 핵심클릭] 반등은 소리소문 없이 시작된다
- 이병헌♥이민정→양정원 임신 고백…사랑이 꽃 핀 8월 [M+이슈]
- 에어컨 요금 꿀팁 ″90분 이하 외출 시 에어컨 켜두는 게 효율적″
- 금리 오르는데 또다시 영끌 나선 2030…″집값이 더 올라야 하는데″
- ″효소 가루로 암 호전, 양약 끊어라″…사이비 진료로 병세 악화
- 한국 남은 잼버리 대원은 어디로 갔을까...바다·폭포 등 제각각
- 잼버리 K팝 콘서트서 남자대원들 '키스타임' 화제
- [단독] 영화배우 설경구 부친상…영화 '더 문'으로 최근 호평
- 소꿉친구가 새엄마 됐다…33살 연상 아빠와 결혼한 새엄마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