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방벤처센터, 지역 중소기업에 신규 연구과제 개발비 지원
㈜시너스텍, K2전차 회전의 전원공급장치 개발
㈜아이오티플렉스, 개인화기 소형감지기 개발
부산시는 부산국방벤처센터가 올해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으로 국방 분야 신규 연구과제 2건의 개발비를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부산국방벤처센터는 부산시가 예산을 지원하고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운영한다.
부산국방벤처센터는 2008년 개소한 이후 국방사업화 과제 발굴, 협약기업 보유 기술이용 판로개척 등 지역 내 60개 협약기업이 방산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국방 분야 사업 전반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을 통해 협약기업에 국방분야 연구과제 개발비를 지원해 이들 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연구과제 지원기업은 ㈜시너스텍과 ㈜아이오티플렉스 2곳이다.
시너스텍의 연구과제는 K2 전차포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회전의(자이로스코프)에 안정된 전원공급을 하는 인버터를 국산화 개발 착수 전 자체적으로 선행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에 성공하면 유럽국가 수출용 전차에 적용함으로써 국방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오티플렉스의 연구과제는 군부대 장병용 개인화기에 소형 감지기를 장착하고, 이를 부대통제관의 통신장비와 연동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안전한 총기 관리를 가능하게 해 군 적용 시 부대 내의 관리 소홀로 인한 불의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군 전투력 유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국방벤처센터가 지난해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비를 지원한 연구과제도 구체적인 성과를 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한국인더스트리는 잠수함 내 승조원이 필요한 온수기용 가열기 시제품을 개발했고, 시너스텍은 해군 수상함에 적용 중인 76㎜ 함포 제어기용 전원공급기류를 개발했다. 삼호정밀은 공병부대가 운용하는 장갑전투도저의 메인컨트롤 밸브 시제품을 개발했고, ㈜서한산업은 K1 전차용 변속기의 윤활유 성능개선을 위해 차압계가 장착된 필터헤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약 20억원의 국방매출 발생이 예상된다.
손성은 부산시 금융창업정책관은 “부산국방벤처센터와 협약기업의 꾸준한 연구개발 노력이 국방산업으로 진출을 확대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길 기대한다”며 “부산시는 계속해서 부산지역 중소·벤처기업의 국방 분야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의 국방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권기정 기자 kw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