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중 ‘D.P.’ 정주행한 이재명 “채수근 상병 죽음은 비극되면 안돼”

2023. 8. 12. 09: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넷플릭스 'D.P.2(디피)' 시즌 2를 언급하며 "고(故) 채수근 상병의 죽음이 드라마보다 더 비극적 결말로 끝나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12일 페이스북에서 "많은 분이 추천한 드라마 디피 시즌 2 여섯 편을 휴가 동안 단숨에 정주행했다"며 "가해자로 작동하는 국가와 치열하게 다투는 주인공의 사투가 때로는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때론 마음을 저릿저릿하게 만들기도 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넷플릭스 'D.P.2(디피)' 시즌 2를 언급하며 "고(故) 채수근 상병의 죽음이 드라마보다 더 비극적 결말로 끝나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12일 페이스북에서 "많은 분이 추천한 드라마 디피 시즌 2 여섯 편을 휴가 동안 단숨에 정주행했다"며 "가해자로 작동하는 국가와 치열하게 다투는 주인공의 사투가 때로는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때론 마음을 저릿저릿하게 만들기도 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시즌 1보다 극적 요소가 더 많이 가미됐다는 평도 봤다"며 "그러나 2023년 대한민국 군대의 현실은 '드라마보다 더한 현실'의 참담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20대 해병대원이 인재로 인해 순직했다"며 "그러나 군과 정부는 책임을 회피하고 진상을 은폐하기에 바쁘다. 사단장의 책임을 적시한 수사단장은 항명죄라는 이유로 보직 해임됐다. 경찰에 이첩된 보고서를 회수하고 범죄 혐의는 삭제했다"고 했다.

이어 "드라마에서는 주인공들이 똘똘 뭉쳐 무책임한 국가에 한 방 먹이는 사이다 같은 순간이라도 있었다"며 "현실에선 귀한 자식을 두 번 죽인 국가에 대한 유가족의 애끓는 절규, 동료 전우들의 비통함만 남았다"고 했다.

고(故) 채수근 상병 수사와 관련해 '집단항명 수괴' 혐의로 입건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1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 앞에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군 검찰단 출석이 예정됐던 박 전 수사단장은 "국방부 검찰단의 수사를 명백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연합]

이 대표는 "내 새끼가 주검이 돼 돌아왔는데 진상 은폐에만 혈안이 된 군대에 어느 부모가 자식을 보낼 수 있겠는가"라며 "'여전히 변한 게 없네, 하나도.' 디피에 나오는 조석봉 일병의 넋두리가 뇌리를 떠나지 않는다. 석연치 않은 이유로 소중한 생명이 희생되고 진실마저 덮어지는 악습을 끊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욕과 불의에 굴종하는 군대, 군복 입은 시민을 존중하지 않는 나라를 방치하면 세계 6위 국방 강국이란 자부심은 헛된 구호로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