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고농축 우라늄 생산 현저히 늦추고 일부 희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이 무기급 우라늄 생산을 위한 농축 작업의 속도를 크게 늦추고 이미 보유한 농축 우라늄의 농도를 낮춘 것으로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미국이 이란핵합의를 파기한 뒤 이란은 무기급 우라늄 농축을 가속화했으며 60% 농도의 우라늄을 생산했다.
미국은 미국인 인질 석방 협상과 관련해 이란이 60% 농도 우라늄 생산을 멈추기를 기대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유엔 총회서 양국 직접 만나 본격 협상 재개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이란이 무기급 우라늄 생산을 위한 농축 작업의 속도를 크게 늦추고 이미 보유한 농축 우라늄의 농도를 낮춘 것으로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WSJ는 이에 따라 이란 핵문제 협상 재개 전망이 커졌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이란은 전날 이란 억류 미국인들을 송환하고 미국의 제재로 한국 등에 동결돼 있는 이란 자금의 인출을 허용하는데 합의했었다.
미국 및 유럽 당국자들은 이란이 여름 동안 긴장을 완화하면 연말에 이란 핵문제를 포함한 협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이란에 밝혀왔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 협상으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란과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미 공화당 등은 미국이 미국 시민을 인질로 삼는 것에 보상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하고 있다.
미국이 이란핵합의를 파기한 뒤 이란은 무기급 우라늄 농축을 가속화했으며 60% 농도의 우라늄을 생산했다. 이를 재처리해 무기급 우라늄으로 만드는 데는 채 2주도 걸리지 않는다.
미국은 미국인 인질 석방 협상과 관련해 이란이 60% 농도 우라늄 생산을 멈추기를 기대해왔다. 이란은 최근 적은 양의 60% 농도 우라늄을 희석했다. 지난 5월 이란은 고농축 우라늄을 114kg 보유했었다. 이란이 추가로 고농축 우라늄을 희석할 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란은 지난 2월부터 5월 사이에 매달 60% 농도의 우라늄 약 9kg를 생산했다.
이란이 이번에 60% 우라늄 일부를 희석한 것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란은 여전히 60% 농도의 우라늄 생산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란은 최소 2개의 핵폭탄을 만들 수 있는 우라늄을 보유한 셈이다. 미 당국자들은 이란이 올해 안에 수개월 안에 핵실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왔다.
미 정부는 비밀 간접 협상을 통해 이란이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60% 농도 우라늄 생산 중단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와의 협력 강화 및 미군 및 요원에 대한 이란과 이란 배후 행위자의 공격 중단 등이다.
이란은 그 대가로 60억 달러에 달하는 한국 동결 석유 판매 대금과 국제통화기금(IMF) 등의 자금을 돌려받을 예정이었다.
이번 인질 석방 및 동결 자금 해제 합의가 이행되면 미국과 이란은 다음 달 열리는 유엔 총회 동안 직접 만나 앞으로 협상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인질 석방 과정은 2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한국에 동결된 자금 60억 달러를 스위스에 송금하면 이란이 인질을 석방하고 이어서 몇 주 뒤 동결 자금이 다시 카타르에 송금되면 인질들이 이란을 떠나는 방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