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골드 부족 모코코 위한 기초 생활 백서"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골드'다. 기본적으로 아이템 레벨 1490 이상 장비를 재련 시 골드가 필요하다. 재련 중 부족한 재료를 경매장에서 구매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이 소모된다.
"골드 수급은 어떻게 하면 잘 되나요"는 로스트아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뉴비 모코코들의 단골 질문 중 하나다. 군단장 레이드와 어비스 던전 등 엔드 콘텐츠 클리어, 모험 섬, 에포나 증표 교환까지 꼬박꼬박 완료해도 골드는 부족하다.
가디언 토벌과 카오스 던전에서 등장하는 운명의 편린 골드는 운에 좌우되지만 확정적으로 골드를 벌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 바로 '생활'이다. 고고학의 골드 수급 효율은 생계를 유지할 정도라며 '고고학 쌀먹' 밈으로 유명해지기도 했다.
얼핏 효율이 좋다는 소리를 풍문으로 듣고 고고학에 도전한 뒤 경쟁에 지쳐 생활 자체를 포기하는 유저가 많다. 수렵이나 낚시 등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덜하면서도 효율이 나쁘지 않은 생활도 있다. 생명의 기운을 2배 소모하는 도약의 정수를 사용하면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도 않는다.
기본적으로 생활로 얻은 재료들은 영지 세팅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제작하지 않고 바로 판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인물들은 재료가 쌀 때 최상급 오레하 융화 재료를 쟁여놨다 시세가 비쌀 때 파는 등 오레하로 주식 투자를 한다지만 한 주 벌어 한 주 재련하는 유저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골드가 부족해 성장이 막힌 뉴비나 이벤트를 통해 꼬박꼬박 쌓이는 생명의 기운과 도약의 정수가 처치 곤란한 올드비를 위해 추천 생활 및 도구 옵션 등을 정리해 봤다.
■ 수렵 : 추적 활용해 입장하는 비밀 던전이 개꿀
[추천 도구 옵션] 슈퍼 아머,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 증가,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수렵으로는 요리와 융화 재료를 제작한다. 티어 통합 패치 이후 이전과 달리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재료가 나오기 때문에 굳이 특정 지역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채널이 많은 볼다이크 대우림과 베른 남부 칸다리아 영지 등을 추천한다.
액티브 스킬 수색과 사냥꾼의 눈은 사냥감 위에 표식을 띄워 피로도를 줄인다. 덫 사냥은 가능한 장소가 한정돼 있고 도약의 정수도 적용되지 않아 필드를 돌아다니며 사냥하는 편이 낫다.
30레벨에 액티브 스킬 추적을 배우면 수렵 시 획득 가능한 추적 단서를 사용해 수렵 비밀 던전에 들어갈 수 있다. 도약의 정수를 사용할 시 필드 채집보다 효율이 좋다. 귀찮더라도 '찬란한 황금 토끼의 거처'와 같은 추적 단서가 나올 경우 꼭 비밀 던전에 입장하길 바란다.
■ 고고학 : 재료 뿐 아니라 생활 도구 제작 키트도 쏠쏠
[추천 도구 옵션] 미니 게임 난이도 하락, 미니 게임 보상 획득 확률 증가,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 증가,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슈퍼 아머
고고학으로는 배틀 아이템 물약과 융화 재료, 복원 키트를 만들 수 있다. 융화 재료는 물론 각성 물약과 아드로핀 제작 재료라 수요가 많다. 부가 수입으로 생활 도구 제작 키트도 얻는다. 볼다이크 대우림과 베른 남부 벨리온 유적지, 엘가시아 헤스테라 정원 등이 인기 스폿이다.
고고학자의 감 5스택 시 활성화되는 20레벨 액티브 스킬 발굴을 사용하면 미니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보통 슈퍼 아머가 포함된 생활 도구로 5스택을 쌓고, 미니 게임과 보상 관련 생활 도구로 스위칭한 뒤 발굴을 사용해 미니 게임에 돌입한다.
미니 게임 중에는 슈퍼아머가 적용된다. 만약 미니 게임에 실패했다면 빠르게 ESC를 눌러 재도전하자. 근처 아무 포인트를 탐색 후 해당 포인트로 돌아가면 즉시 재도전 가능하다.
■ 낚시 : 넷플릭스 보면서도 가능한 여유로운 생활
[추천 도구 옵션] 미니 게임 난이도 하락, 미니 게임 보상 획득 확률 증가,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 증가,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낚시로는 요리와 융화 재료를 제작할 수 있다. 누군가와 경쟁할 필요가 없고, 움직이지 않고 고정 자리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자급자족 유저에게 각광받는 생활이다. 주로 엘가시아 필레니소스 산이나 베른 남부 칸다리아 영지에서 묵묵히 찌를 드리우는 낚시꾼들을 볼 수 있다.
짜릿한 손맛 5스택 시 활성화되는 30레벨 액티브 스킬 투망 낚시로 대량의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고고학과 달리 슈퍼 아머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미니 게임 관련 옵션과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을 상승시키는 생활 도구를 사용한다.
통발 낚시, 미끼 뿌리기는 생명의 기운 소모에 비해 별 효과가 없는 함정 스킬이다. 찌 낚시와 투망 낚시 위주 플레이를 추천한다.
■ 채집 : 플래티넘 필드 최고 효율, 골든 핑거 버프 핵심
[추천 도구 옵션] 슈퍼 아머,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 증가,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채집 속도 증가
채집은 주로 회복 물약이나 배틀 아이템 제작에 사용된다. 융화 재료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정령의 회복약과 각성 물약, 아드로핀 물약의 주요 재료이기 때문에 꾸준히 수요가 있다. 서포터 주력 유저라면 각성 물약 때문이라도 관심을 갖는 생활이다.
입장권으로 들어가는 플래티넘 필드 채집 효율이 워낙 높다 보니 필드 채집의 경우 경쟁자도 거의 없다. 베른 남부 칸다리아 영지나 페이튼 울부짖는 늪지대 등 필드 보스, 카오스 게이트나 에포나로 인해 채널이 많은 지역을 추천한다.
활력의 정수 5중첩 시 활성화되는 30레벨 패시브 스킬 골든 핑거는 특수 획득 확률과 이동 속도를 증가시킨다. 이 스킬 덕분에 생활의 기운이 소모되지 않는 플래티넘 필드를 효율적으로 돌 수 있다. 슈퍼 아머 이외에 생활 도구에 그다지 구애받지 않는다는 사실도 장점이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