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게더아트, '조각투자 1호 주인공'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술품과 와인·한우 등의 자산에 나눠 투자하는 조각투자 시장에 증권신고서를 낸 첫 사업자가 등장했다.
금융감독원은 11일 미술품 조각투자 사업을 하는 비상장사 투게더아트가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를 냈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가 조각투자 산업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다"며 "투자·손익 구조 적정성, 기초자산, 공동 사업, 환금성 위험 등이 신고서에 충실히 기재될 수 있도록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술품과 와인·한우 등의 자산에 나눠 투자하는 조각투자 시장에 증권신고서를 낸 첫 사업자가 등장했다.
금융감독원은 11일 미술품 조각투자 사업을 하는 비상장사 투게더아트가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를 냈다고 밝혔다. 금융 당국이 조각투자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뒤 처음으로 제출한 신고서다. 투게더아트는 투자자들에게 7억 9000만 원을 조달받아 미국 스탠리 휘트니 회화 작품 ‘스테이송61(Stay Song 61)’을 취득·관리할 예정이다. 이후 10년 이내에 이를 처분해 투자자에게 청산 손익을 지급할 계획이다. 해당 상품이 당국 심사를 통과하면 이르면 다음 달 초 곧바로 시장에 출시한다.
투자계약증권은 발행인이 상장사·자산운용사인 주식·펀드와 달리 일반 법인이라면 누구나 발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투자 대상도 특정 사업·자산이라는 점에서 회사·주식·부동산에 투자하는 기존 금융투자 상품과는 다르다. 유통시장이 없어 환금성에도 제약이 있다.
앞서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12일 스탁키퍼(서비스명 뱅카우), 테사(테사), 서울옥션블루(소투), 투게더아트(아트투게더), 열매컴퍼니(아트앤가이드) 등 조각투자 사업자에 대해 제재 면제를 확정했다. 이어 금감원은 지난달 31일 투자자 보호 내용을 담은 투자계약서 증권신고서 서식 개정안을 마련했다.
증권 업계에서는 투게더아트의 이번 신고서 제출을 계기로 시장 선점을 노린 증권사와 조각투자 업체 간 협업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에서 현재 논의 중인 조각투자 대상은 미술품, 음악 저작권, 부동산, 명품·수집품, 탄소배출권, 한우, 귀금속 등으로 상당히 광범위하다.
금감원은 기존 시장이 없던 첫 사례가 나온 만큼 위험 요인을 면밀하게 심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가 조각투자 산업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다”며 “투자·손익 구조 적정성, 기초자산, 공동 사업, 환금성 위험 등이 신고서에 충실히 기재될 수 있도록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인 예고글' 이번엔 페이커 향했다…'숙소 찾아가 해치겠다'
- 추신수 '1200평 美 텍사스 저택' 전소…하원미 '너무 충격' 어쩌다가
- 태풍 영향권 벗어나자…이번엔 30도 넘는 폭염
- 어쩐지 안보이더니…윤도현, 3년 투병 '위 말트 림프종' 어떤 병?[헬시타임]
- 대변만큼 많다는 10억마리 이상 세균 '득실득실'…당장 이것부터 바꿔야겠네
- 軍초급간부 지원률 하락 이유는…兵봉급 258% 늘 때, 장교는 25%로 임금불균형[이현호 기자의 밀리
- '칠판 글씨 안보이면 이미 늦어…4살부터 시력검사 챙겨야'
- '나 희귀병이래' 연기해 1200만원 뜯은 남친…투잡 뛰며 도운 여친 '극단적 선택'
- 직원에 가족까지 동원한 '집값띄우기' 천태만상
- 美 2조원대 역대급 로또 주인공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