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웰브랩스,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에 선정...‘국내 유일’

정호준 기자(jeong.hojun@mk.co.kr) 2023. 8. 11. 13: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인사이트가 처음 발표한 50대 스타트업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
트웰브랩스 CB인사이트의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 선정 [사진 = 트웰브랩스]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트웰브렙스가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에 국내 기업으로 유일하게 선정됐다.

트웰브렙스는 글로벌 리서치 기업 CB인사이트가 발표한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은 CB인사이트가 지난 8일 올해 최초로 선정한 명단으로, 트웰브랩스와 함께 오픈AI, 미드저니, 허깅페이스, 코히어와 같은 생성 AI 기업들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50개의 기업은 독창성과 기술의 참신성, 비즈니스 성과, 인재 수준과 연구개발(R&D) 실적, 투자 기록, 시장 내 위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정됐다.

트웰브랩스는 영상 이해에 특화된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지난 2021년 설립된 신생 기업이다. 앞서 CB인사이트가 선정한 ‘세계 100대 AI 기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디파시리 바라다라잔 CB인사이트 AI 연구 총괄은 “현 시점에서 생성 AI는 전 세계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선두에 서서 혁신을 이끄는 스타트업 50곳을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는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자체 개발한 API를 전 세계 개발자들과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든 영상 애플리케이션에 지능을 부여하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AI 주권을 지키는데 일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