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페이커’ 죽이겠다”… 경찰, 살인예고글 IP 추적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1일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 발생 이후 11일까지 '살인 예고' 글이 하루 평균 14건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살인 예고 글 315건을 적발해 작성자 119명을 검거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살인 예고 글 315건을 확인해 작성자 119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신림역 살인 예고 글을 포함한 3명에 대해 협박 혐의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속 11명 중 10代도 2명
하루 14번 꼴로 ‘살인예고’
오전 9시 기준 총 119명 검거
지난달 21일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 발생 이후 11일까지 ‘살인 예고’ 글이 하루 평균 14건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살인 예고 글 315건을 적발해 작성자 119명을 검거했다. 경찰과 검찰이 흉기 테러 글에 대해 엄벌 기조를 밝히면서 협박이나 살인 예비 혐의 등으로 구속된 피의자는 11명에 달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살인 예고 글 315건을 확인해 작성자 119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협박 목적이 있거나 살인을 실제로 계획한 정황이 있는 11명은 협박 및 살인 예비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지난 7일까지 살인 예고 글이 187건 적발됐고 이 중 59명이 검거된 것과 비교하면 나흘 새 피의자가 2배로 늘어난 것이다.
구속 인원도 같은 기간 3명에서 11명으로 늘었다. 경찰은 신림역 살인 예고 글을 포함한 3명에 대해 협박 혐의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나머지 8명에 대해선 구속 수사를 진행 중이다. 구속 피의자 중엔 10대도 2명도 포함됐다. A(19) 씨는 인터넷에 “나도 곧 놀이동산에서 일가족을 타깃으로 칼부림하려 한다”는 글을 올려 협박 등 혐의로 8일 구속됐고, B(19) 씨는 경찰관을 지목한 살해 예고 글을 올린 뒤 식칼을 들고 배회하다 특수협박 및 살인 예비 혐의로 6일 구속돼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판례를 새로이 창조하겠다는 각오로 적용 가능한 처벌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은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는 다수의 미성년자 피의자에 대해선 성인과 동일하게 처벌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형사 처벌이 면제된 만10∼14세 미만 촉법소년도 혐의가 인정되면 소년법 제4조(보호의 대상과 송치 및 통고)를 근거로 관할 법원 소년부로 송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프로게이머 ‘페이커’(본명 이상혁)를 살해하겠다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인터넷 주소(IP)를 추적 중인 경찰은 작성자를 확인한 뒤 검거할 방침이다.
김규태 기자 kgt90@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육사 기숙사 ‘中 유령 잼버리’ 퇴짜? 해프닝… “불참 中을 대만으로 착각”
- 엽기 성추행 국민배우, 30세 연하女와 극비리 재혼 후 득남
- 에코프로, MSCI 입성 성공…한미반도체·한화오션·JYP도 편입, CJ와 이마트는 편출 ‘희비’
- 태풍 오는데 “전쟁 준비” 지시한 김정은…군 수뇌부 교체
- ‘하룻밤 꿈이었나’…국내 연구소 세계 최초 ‘초전도체’ 개발 주장 반박 검증 잇따라
- “왕의 DNA 가진 아이...왕자에게 말하듯 하라” 자녀 담임교사에 갑질한 교육부 사무관…조사 착
- “연인 살해 후 시체 토막내”…유명배우 아들, 살인 혐의 체포
- “하늘에서 뚝 떨어진 독사, 주민 공격 ‘황당’”..매가 날아와 낚아채가, ‘더 황당’
- 유혜영 “나한일과 세번 결혼… 합가는 NO”
- ‘트로트 여신’ 송가인 “3개월 식비로 4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