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99' 검증위, "6개 연구팀 재현 중…최종 결론까지 약 한 달 예상"

최상국 2023. 8. 11.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가 세계 최초의 상온·상압초전도체라고 발표한 신물질 'LK-99'에 대한 국내 학계의 검증작업은 약 한 달 정도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11일 배포한 2차 브리핑에서 "수급이 문제가 됐던 황산납이 다음 주 초에 확보돼 대략 2주 정도면 재현 시료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차측정그룹에 경희대 추가참여…퀀텀에너지연구소 시료는 아직"
한국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발표한 상온 초전도체 발견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주요 연구기관의 검증결과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연구진의 한 명인 김현탁 윌리엄앤메리 대학 교수가 공개한 영상. [사진=김현탁 교수 사이언스캐스트]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퀀텀에너지연구소가 세계 최초의 상온·상압초전도체라고 발표한 신물질 'LK-99'에 대한 국내 학계의 검증작업은 약 한 달 정도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11일 배포한 2차 브리핑에서 "수급이 문제가 됐던 황산납이 다음 주 초에 확보돼 대략 2주 정도면 재현 시료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후 시료의 초전도성을 검증할 측정 전문그룹을 정하고, 반복·교차측정을 통해 전체 특성을 측정하는 데 7~10일 정도 소요되며, 초전도성이 확인된 경우에 한해 성분 및 구조 분석을 시행하는 데 3~5일 정도 걸린다고 설명했다.

검증위는 모든 분석이 완료된 이후 측정그룹과 검증위원회에서 초전도성 검증에 대한 토의를 진행한 후, 결과를 시료제공자에게 통보하고, 시료제공자의 동의 하에 외부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검증위는 또한 "현재 학회 회원 중에서 세 개 대학의 연구실이 추가로 재현 참여의사를 밝혀 총 여섯 군데의 연구실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차측정을 위해 (기존 성균관대, 서울대, 포항공대 외에) 경희대가 측정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K-99' 개발주체인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시료는 아직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위는 "(회사측으로부터) 처음에 2~4주 정도 후에 제공해 주겠다는 연락을 받은 이후 다른 연락은 없다"고 전했다.

검증위는 이날 브리핑에서 '초전도저온학회가 생각하는 검증위원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추가 설명을 내놓았다.

검증위는 "모든 과학적인 발견은 상호검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 가는 과정을 밟게 되며, 객관적인 교차검증은 해당 발견의 공신력을 높이는 필수과정"이라며 "LK-99가 상온초전도체라면, 이를 국내에서 빠르게 확인하는 것이 저자나 한국 과학계에 모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어 "상온초전도체의 사회적 파장이 큰 상황에서 초전도 분야 전문가 집단인 한국초전도저온학회가 적절한 검증절차를 마련할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초전도저온학회와 검증위원회가 과학적 사실 검증의 권한을 부여받은 것이 아니므로, 연구자의 동의없이 이를 행사할 수는 없다. 과학적인 발견에 대해서 해당 연구자가 검증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교차검증 절차를 수용할지 여부는 해당 연구자가 판단할 일"이라면서, 현재 6개 재현연구그룹도 각 연구실의 자체적인 연구활동의 일환으로 재현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당 연구결과에 따른 성과와 책임은 각 연구실이 갖게 된다'고 부연했다.

여러 실험실에서의 교차측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초전도 특성을 관측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측정에 주의가 필요하다. 온도변화나 주변 물질에 의한 신호 왜곡 등에 의해 저항 측정과 자화율 측정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측정 환경에서 여러 번 측정하는 반복측정과, 동일한 시료를 복수의 측정그룹에서 각각 측정하여 비교하는 교차측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