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보] 북상하는 카눈…이 시각 경기 북부 군남댐

최인영 2023. 8. 10. 22: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태풍 카눈은 2시간 뒤인 자정쯤이면 경기 북부 지역에 도달할 예정입니다.

연천 군남댐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인영 기자! 북한에서 내려오는 유량이 더해지면 수위가 언제든 높아질 수 있는데, 현재 상황 어떻습니까?

[기자]

지금 이곳은 비가 게속 내리고 있지만 1시간 전보다는 빗줄기가 다소 가늘어진 상태입니다.

군남댐 수위는 저녁 9시 30분 기준 약 28미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홍수위'가 40 미터니까, 상당히 높은 수준인데요.

문제는 북한 쪽 상황입니다.

여기서 57km 떨어진 북한 황강댐 수문이 열리면 군남댐이 직접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태풍이 북한 쪽으로 올라가면서 북한에서도 어제 오후부터 황강댐 수문을 열어 방류를 시작한거로 보고있습니다.

군남댐 수위는 오후 한때 30미터를 넘어서기도 했지만 계속 물을 빼내면서 현재 30미터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전체 수문 13개 중 7개를 열어 초당 8백 50톤의 물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임진강 최북단의 필승교 수위도 1.4 미터로 높아져 대피 수준인 1m를 넘어섰고, 대피하라는 안전문자가 발송됐습니다.

[앵커]

태풍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데, 경기 북부에서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할 지역이 있을까요?

[기자]

현재 경기 동부를 통과중인 태풍 카눈은 자정쯤 이곳 경기 북부를 지날 건데요.

자정까지도 이곳은 최대 초속 15~25m의 강한 바람과 시간당 30밀리미터 안팎의 강한 비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밤 9시반 기준, 경기 북부 지역에 내린 강수량은 고양 주교 83㎜, 동두천 하봉암 79.5㎜, 포천 68㎜, 연천 청산 68.5mm입니다.

현재 경기 북부 특별히 조심하셔야 할 곳, 알려드리면요.

수해 때마다 피해가 잦은 경기 양주시의 송추 지하차도, 인근 지나갈 때 침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산사태 취약지역인 동두천시의 상봉암동과 하봉암동 인근 주민들은 산사태 피해 입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카눈은 새벽에 북한으로 이동해 개성을 지난 뒤, 평양 남쪽으로 향할 전망입니다.

내일 오전까지도 현재 세력을 유지하다가, 저녁쯤부터 점차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연천 군남댐에서 KBS 뉴스 최인영입니다.

촬영기자:최하운/영상편집:차정남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최인영 기자 (inyoung@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