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많은 그날엔... 생리대 보다 '이것' 유용

한건필 2023. 8. 10. 2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제 인간혈액을 사용해 생리용품의 흡수를 비교한 최초의 연구에서 생리혈이 많을 때는 전통적 패드나 탐폰보다 생리디스크가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책임자인 OHSU의 베다니 사무엘슨 배나우 교수는 "생리혈의 흡수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지만 포장 적혈구를 이용해 측정하는 것이 식염수보다는 더 정확할 것"이라면서 "생리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리디스크가 더 실용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리컵의 한 종류, 생리디스크 많은 양 흡수 효과적
생리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리디스크가 더 실용적일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실제 인간혈액을 사용해 생리용품의 흡수를 비교한 최초의 연구에서 생리혈이 많을 때는 전통적 패드나 탐폰보다 생리디스크가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생리디스크는 생리컵과 비슷한 종류로, 형태와 재질이 다양하다. 질 내 자궁경부에 가장 가까운 곳에 넣어 생리혈을 받아낸다. 생리컵 처럼 질 통로를 막지 않아 질 근육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용품이다.

《영국의학저널 성 및 생식 건강(BMJ Sexual & Reproductive Health)》에 발표된 미국 오레곤 보건과학대(OHSU)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영국 가디언 8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생리대 제조업체들은 제품의 흡수를 추정하기 위해 식염수 또는 물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식염수나 물에 비해 생리혈은 더 점성이 있고 자궁내막의 혈구, 분비물 및 조직을 포함하기에 흡수방식에 차이가 발생한다.

연구진은 생리대 제품의 흡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온전한 인간 혈액에서 혈장과 혈소판이 제거되고 남은 적혈구를 이용해 21개의 생리 위생제품의 용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생리디스크가 평균적 61㎖로 가장 많은 혈액을 흡수했다.

특히 '지기(Ziggy)'라는 브랜드의 생리디스크는 80㎖까지 흡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생리기가 동안 생리혈이 이 수준을 넘어서면 과도한 출혈로 간주되며 의학적 조사가 필요하다.

탐폰, 패드, 생리컵은 20~50㎖로 엇비슷한 혈액을 흡수했다. 그에 비해 생리팬츠는 평균 2㎖만 흡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많은 제품이 보고한 흡수 능력과 실제 흡수 능력 사이의 불일치를 확인했다. 대부분의 제품은 연구 결과보다 흡수용량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했다.

연구책임자인 OHSU의 베다니 사무엘슨 배나우 교수는 "생리혈의 흡수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지만 포장 적혈구를 이용해 측정하는 것이 식염수보다는 더 정확할 것"이라면서 "생리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리디스크가 더 실용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그 정도로 생리혈이 많은 사람은 더 편리한 제품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생리량을 줄이기 위해 의사를 만나보기를 권하겠다"고 말했다.

여러 제품의 용량을 이해하는 것은 과도한 월경 출혈로 인해 빈혈의 위험이 있거나 다른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를 시사할 수 있기에 의사가 추가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번 연구와 관련한 사설을 쓴 미국 스탠퍼드대의 폴 블루맨탈 명예교수(산부인과)는 "생리용품 용량에 대한 데이터 기반 추정치를 갖는 것은 실제 생리하는 여성들에겐 중요하다"면서 이번 연구가 생리용품 흡수성을 표준화하는 것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srh.bmj.com/content/early/2023/07/03/bmjsrh-2023-201895)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건필 기자 (hanguru@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