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꿀 8가지 심리 도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상·상담심리학 박사인 저자는 '미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현재와 과거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과거를 무거운 짐처럼 들고 다니는 사람, 미래에 대해 막연하고 추상적인 고민이 가득한 사람에게 '미래자기'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심리대조를 통해 '미래의 나'를 공상이나 백일몽처럼 여기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을 세워 이를 실행함으로써 '실행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회는 줄이고 실행력은 높이는 자기조절 심리학
미래의 나를 구하기 위해 꾸준히 실행할 방법들
임상·상담심리학 박사인 저자는 '미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현재와 과거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과거를 무거운 짐처럼 들고 다니는 사람, 미래에 대해 막연하고 추상적인 고민이 가득한 사람에게 '미래자기'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미래의 나'를 뜻하는 미래자기는 후회를 줄이고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자기조절의 핵심이다. 미래자기와 현재의 내가 가깝게 공감할수록 더 나은 선택을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선택은 우리 일상과 밀접한 자존감, 인간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미래와 현재의 내가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날들이 달라진다.
책에서는 삶을 바꿀 8가지 심리 도구를 제시한다. 바로 미래자기와 심리대조, 인지제어, 습관설계, 해석수준, 자기효능 기대, 마인드셋, 우선순위다.
꿈을 현실로 이뤄내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꿈과 현실 간 '불일치를 부각'시켜 뇌를 준비시키는 전략 '심리대조'에 있다. 심리대조를 통해 '미래의 나'를 공상이나 백일몽처럼 여기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을 세워 이를 실행함으로써 '실행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심리대조는 성공 가능성 유무와 관계없이 실행력을 키울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또 여타 이유를 배제하고 상황과 행위를 바로 연결하는 '실행의도'를 심리대조와 결합하면, 좋은 행동을 즉각 실행하고 지속하는 효과가 더욱 커진다.
저자는 좋은 습관을 기르지 못하는 것은 의지 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설계 결함의 문제라고 단언한다. 집에서 30분 걸리는 헬스장이 아니라 5분 거리 헬스장을 찾고, 현관문 앞에 바로 운동복과 운동화를 두어 '집에 오면 바로 운동복을 들고 나간다'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자동 실행을 통해 불필요한 싸움을 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 '선제적 자기조절'이 습관 설계의 핵심이다.
차의과대 의학과 박사인 저자 변지영은 신경과학의 최근 발견들을 토대로 심리학 이론을 재해석하는 작업과 동시에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과 '나를 잃어버린 사람들'을 번역했다. 저서로는 '내 마음을 읽는 시간' '항상 나를 가로막는 나에게' '좋은 것들은 우연히 온다' 등이 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금 보호 한도 '5000만→1억' 상향… 여야 6개 민생법안 처리 합의 - 대전일보
- '세계 최대 규모'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3.6㎞ 전 구간 개방 - 대전일보
- 안철수 "尹 임기 넘기면 더 심한 특검… DJ·YS 아들도 다 감옥" - 대전일보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안한다 - 대전일보
- 가상화폐 비트코인, 사상 첫 9만 달러 돌파 - 대전일보
- 尹, 수능 하루 앞두고 수험생 격려…"실력 유감없이 발휘하길" - 대전일보
- "방축천서 악취 난다"…세종시, 부유물질 제거 등 총력 - 대전일보
- "요즘 음식점·카페, 이용하기 난감하네" 일상 곳곳 고령자 배려 부족 - 대전일보
- '이응패스' 편리해진다…내달 1일부터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 - 대전일보
- 한동훈 "대입 시험날 시위하는 민주당… 최악의 민폐"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