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살아 숨쉬는 유기농 생태마을 도전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는 2026년까지 유기농업 확산과 생태환경이 살아 숨 쉬는 유기농 생태마을 100개소 육성을 목표로 올 하반기 유기농생태마을 신규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유기농생태마을 육성사업'은 친환경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며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마을을 대상으로 유기농업 확대에 필요한 생산·가공·유통·체험 관련 시설장비 등 최대 5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는 2026년까지 유기농업 확산과 생태환경이 살아 숨 쉬는 유기농 생태마을 100개소 육성을 목표로 올 하반기 유기농생태마을 신규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유기농생태마을은 벼·과수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마을이다. 친환경농업을 적극 실천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생태환경이 잘 보전되고 있는 환경친화적 마을이다.
신청 요건은 벼 농가의 경우 10호 이상 농가가 참여하는 친환경농업 실천 마을 중 친환경 인증 면적 10ha 이상, 유기농 인증면적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의 30% 이상이다.
과수 및 채소 농가는 5호 이상의 농가가 참여하는 친환경농업 실천 마을 중 친환경인증 면적 1ha 이상, 유기농 인증면적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의 30% 이상으로 구성원의 친환경 농업실천 의지가 강한 마을이다.
신규 지정 신청을 바라는 마을은 8월 21일까지 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시군에서 검토·보완 등을 통해 도에 추천하게 된다.
전남도는 추천된 마을에 대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전문가 현장 및 발표평가를 거쳐 9월 중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할 계획이다.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되면 '2024년 유기농생태마을 육성사업'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유기농생태마을 육성사업'은 친환경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며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마을을 대상으로 유기농업 확대에 필요한 생산·가공·유통·체험 관련 시설장비 등 최대 5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남도는 유기농생태마을 활성화를 위해 마을 주민 교육, 체험프로그램 개발·운영, 마을 가꾸기 등 마을당 4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남도 친환경농업과 관계자는 "마을 주민이 합심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농업 환경이 잘 보전된 마을을 지속해서 발굴,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유기농 생태마을이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공간을 넘어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대하고 도·농 공동체를 실천하는 농촌 모델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2009년 전국 최초로 농업환경 보전가치가 높은 유기농업 마을의 성공 모델을 육성하기 위해 유기농 생태마을을 지정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여수 옥적마을, 영암 선암마을 등 4개소를 지정해 7월 말 기준 총 49개소의 유기농 생태마을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전남도는 2022년 4월 전국 최초로 '제1차 유기농 생태마을 육성 5개년계획'을 수립해 유기농 생태마을을 2026년까지 단계별로 100개소까지 육성할 계획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형로 기자 khn5029@hanmail.net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촉법소년 살인' 열받은 '이 나라' 국민들…길거리로 나왔다
- 군부대 인근 수상한 차량…음주 의심돼 신고해보니 운전자 정체가?
- '옥상 물탱크 날아갔다' 신고도…부산 출근길 덮친 태풍 '카눈'[영상](종합)
- "주호민 아들 힘들까봐"…특수교사, 불법녹음 고소 안 하기로
- 하늘서 떨어진 독사에 공격당한 여성…매가 구했다
- 경남 벗어나는 느림보 '카눈'…전기 끊기고 날아가고 곳곳 침수
- 카눈 오후 3시 청주 60km까지 접근…1만6백명 일시 대피
- '노무현 명예훼손' 정진석, 징역 6개월…확정시 의원직 상실
- "친구 죽이겠다" 여중생 흉기 위협해 성폭행한 고교생 법정구속
- WP "폭염 등 잼버리 적신호 수년 전 내부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