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컬러렌즈, 밤에는 드림렌즈 껴도 될까?”…‘드림렌즈’에 관한 궁금증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잘 때 착용하면 다음 날 안경을 쓰지 않아도 선명하게 보이는 드림렌즈. 낮 동안 안경이나 렌즈 착용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한 대신, 밤에는 렌즈를 착용하고 잘 관리하는 수고로움을 감내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안과 전문의 김욱겸 원장(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과 함께 드림렌즈 착용 및 관리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 드림렌즈를 꼈을 때 눈 안쪽으로 들어갈까봐 걱정된다.
구조상 렌즈는 눈 안에 있는 막에 걸치기 때문에 뒤로 넘어갈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렌즈가 구석에 있어 빼기 어렵다면 시선을 반대로 해서 렌즈를 빼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렌즈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물을 받아서 얼굴을 담근 뒤 눈을 한 두번 정도 깜박거리면 렌즈가 빠집니다. 단, 이 방법은 응급시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렌즈가 수돗물에 노출되면 가시아메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돗물을 사용해 렌즈를 빼는 상황이 발생했다면 하루를 넘기지 말고 안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성인도 드림렌즈 효과를 볼 수 있나?
드림렌즈는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각막이 얇아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하거나 시력교정술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 성인도 드림렌즈 착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통 6~8시간 이상 렌즈를 착용해야 낮 동안 개선된 시력으로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착용이 가능한지,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잘 체크해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잠버릇이 심한데 드림렌즈를 끼고 엎드려 자거나 눈을 비벼도 괜찮을까?
일반적인 잠버릇은 드림렌즈 착용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데요. 하지만 눈을 세게 비비거나 뒤척임이 심한 경우, 엎드려 자는 등의 잠버릇이 있다면 시력이 잘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비염이나 알러지로 인해 눈을 자주 비비는 경우에는 알러지 약을 같이 처방하기도 합니다.
Q. 드림렌즈가 안압에 영향을 주기도 하나?
드림렌즈 착용 시 안압을 측정하면 착용 전보다 안압이 낮게 나오는데요. 드림렌즈가 각막의 중심을 눌러 각막 상피세포를 주변으로 이주시키는데, 이렇게 되면 중심부 각막이 드림렌즈 착용 전보다 미세하게 얇아집니다. 안압은 각막이 두꺼울수록 실제보다 높게 측정되고, 각막이 얇을수록 낮게 측정됩니다. 하지만 드림렌즈를 제거하면 본래의 눈 상태로 다시 되돌아가기 때문에, 각막의 내피세포와 안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Q. 낮에는 컬러렌즈, 밤에는 드림렌즈를 껴도 될까?
실제 진료 시 이러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결론부터 알려드리면 컬러렌즈를 짧게 착용은 가능하나, 되도록 안 낄 것을 권합니다. 드림렌즈의 원리상 아침에 눈을 뜨고 드림렌즈를 빼면 드림렌즈 모양만큼 검은자가 약간 눌린 상태가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소프트렌즈를 끼면 렌즈의 굴곡이 납작해진 검은자보다 더 볼록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빈 공간에 공기가 차서 검은자의 세포가 숨쉬기 어렵고, 렌즈 사이로 눈물이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눈물로부터 영양분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상태로 몇 시간이 지나면 점점 눈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드림렌즈를 착용한 후부터 눈곱이 많이 낀다. 부작용일까?
봄·여름철 알레르기 시즌에 드림렌즈를 착용한 뒤부터 눈곱이 많이 낀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눈곱만 끼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라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드림렌즈는 생체적합성이 굉장히 높은 재질로 되어있긴 하지만, 우리 몸의 생체 일부는 아니기 때문에 착용했을 때 눈 속 부드러운 점막으로 되어 있는 결막 부분에서 이물반응이 일어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눈곱이 너무 많이 생기는 경우에는 안약을 며칠 동안 넣어주면 호전되며, 렌즈를 몇주 정도 착용하면서 깜빡임 운동을 병행하면 잦아듭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욱겸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잘 때 착용하는 ‘드림렌즈’, 시력 교정 효과 위해 꼭 지켜야 할 점은? [눈+사람]
- 휴가철 '눈병 주의보'…물놀이할 때 렌즈 착용해도 될까? [건강톡톡]
- 꺼진눈으로 인한 미용·기능상 문제, 눈꺼풀 지방이식으로 해결 가능해
- “습한 여름에도 눈이 뻑뻑”…여름철 안구건조증 원인과 치료법은? [눈+사람]
- 눈매교정쌍수 후 쌍꺼풀 풀리면 눈매교정도 재수술 해야 할까?
- 암 사망률 1위 ‘폐암’ 예방하는 과일 4가지
- 라미네이트 vs 올세라믹 크라운…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 불규칙한 심장박동...부정맥 의심될 때 필요한 검사는? [황수경의 건강칼럼]
- 폐 기능을 강화하면 ‘변비’가 사라진다
- 목에 걸린 ‘가래’, 삼켜도 건강에 문제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