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달려라, 김웅!
“이 거대한 사기극에 항의하기 위해 사직합니다.”
‘검사내전’ 그 후의 이야기
‘Political Effect’ 실험에 나선 인터뷰어 이쌍규, 정인성 등 3인이 묻고 김웅 의원이 답하는 책 ‘달려라, 김웅!’이 출간돼 화제다.
‘Political Effect’는 혐오와 분열의 시기. 정치적 양극화 속에서 대화와 토론을 통한 협의와 숙의, 공존, 공생의 정치를 이야기해줄 여야 정치인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책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프로젝트다.
‘Political Effect’ 첫 번째 인터뷰이는 김웅 국민의힘(서울 송파구갑) 의원이다.
“제가 우리 당을 바꿔보려고 하는 이유도 그 맥락이에요. 정치를 바꾸는데 가장 좋은 거는 정당을 바꾸는 거예요. 현대 대한민국 정치의 90%는 정당이 하므로 당이 바뀌어야 하는 거죠. 좋은 정당이 되면, 좋은 정치인이 많이 배출되고, 좋은 사회가 만들어지겠죠. 이게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또 그렇게 어려운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 中
‘생활형’ 검사이자 ‘검사내전’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로 살아가던 김웅. 하지만 2020년, 검경 수사권 조정은 그로 하여금 더 이상 법 집행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내몰았다.
“이 거대한 사기극에 항의하기 위해 사직합니다.”
검찰 인트라넷 이프로스에 올린 글의 울림을 뒤로하고 검사 생활에 마침표를 찍은 김웅. 법을 집행하는 검사에서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으로 변신해 세상을 바꾸기 위한 길에 나섰다. ‘검사내전’ 그 후... 김웅의 삶도, 대한민국도 다이나믹하게 변했다.
존재감 없는 순천의 허약한 아이가
권력에 맞서는 개혁보수의 아이콘이 되기까지
그의 삶의 궤적과 정치철학을 한 권에
이 책은 김웅 의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집필됐다. 정치인 김웅의 철학을 논하는 1:1 면담에서부터 인간 김웅의 삶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3인 인터뷰까지 담았다.
인터뷰를 통해 김웅 의원은 어린 시절부터 검사가 되기까지, 그리고 검사를 그만두고 지금까지 정치인으로서의 여정을 솔직하고 유쾌하게 이야기한다. 몸이 좋지 않아 친구들과 잘 못 어울리던 순천의 한 아이가 ‘또라이’ 검사가 되기까지의 이야기. 사직서를 던지고 친구와 변호사 사무실 개업을 준비하다 급작스럽게 정계에 입문하게 된 이야기. 정계에 입문하자마자 당을 혁신하겠다며 당대표 선거까지 출마하게 된 이야기 등을 담았다.
책은 치열한 삶의 궤적 속에 형성된 김웅 의원 만의 정치철학에 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인터뷰 질문을 던지고 김웅 의원의 답을 통해 다시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당신이 원하는 세상의 정치와 정치인은 어떤 모습인가?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정치의 복원’인데요. 정치라는 것은 방향을 가리키는 거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것이 절대로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대중이 즐거워하는 오락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봐요. 그래서 저에게는 타협이나 타개의 방법은 없어요. 되든 안 되든 계속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야 한다고 봐요.” -정치의 실종, 정치의 복원- 中
‘Political Effect’를 준비하며
“각자 당도 다르고 철학도 다르고, 사안별로 갖고 있는 생각도 다르지만, 그 다름 속에서 공통으로 이야기하는 문제 인식이 존재한다. ‘우리 정치가 이래서는 안 된다.’ 그러한 문제인식을 공유하는 정치인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그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들어보고 독자들로 하여금 우리에게 필요한 정치는 어떤 모습인지 다시 질문을 던져보는 작은 시도로써 <Political Effect>를 시작하게 됐다.” 출판 저자들의 기획 의도 이다.
독자들은 책을 통해 김웅 의원을 시작으로 우리 공동체의 미래를 건강하게 열고 가꾸고자 하는 정치인들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될 것이다.
저자
-이쌍규 : 정치 평론 및 여론조사 전문가로 대구보건대학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참여정부 교육인적자원부 부총리 비서관, ㈜GIG(Global Investment Group) 대표이사, 팟캐스트 ‘나친박’ 진행자 및 책임연출(CP), ‘新넘버 쓰리’ 방송 기획 및 제작, 스마트 미디어 N 방송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공중파 방송 활동으로는 TBN 교통방송 ‘이쌍규의 통계로 본 세상’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여론조사 SPSS로 단숨에 끝내기’(길벗, 1998), ‘SPSS를 활용한 여론조사’(삼우사, 2002), ‘마케팅 통계 실무’(부산광역시 교육청, 2008), ‘역사 라듸오 조선1’(글과 생각, 2015)등이 있다.
-정인성 : 다양한 분야에서 재미와 의미를 찾는 N잡러. 작가로서는 ‘세상을 바꾼 명연설’ 시리즈를 집필 중이고, 온라인 방송콘텐츠 및 영화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다.
도서명 : 달려라 김웅!
지은이 : 이쌍규, 정인성
1판 1쇄 발행일 : 2023년 8월 10일 / 분야 : 국내도서 > 정치/사회
판형 : 신국판 변형(136*210) / 페이지 : 280쪽 / 가격 : 20,000원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래차 대세는 OLED…韓 디스플레이 새 먹거리 급부상
- 340조 퇴직연금, AI가 관리한다
- 쿠팡, 7.7兆 최대 매출 달성…4분기 연속 흑자
- 현대차그룹, 잼버리 대원 위한 3색 프로그램 호응 얻어
- 이차전지 특화단지 4곳 중 3곳에 에코프로
- 움츠린 태블릿PC…삼성, 고성능 '갤탭S9'로 돌파
- “아동학대 무고죄 도입해야…정당한 교육활동 무고는 가중 처벌”
- 학교 휴업·원격수업, 열차·항공 운행 중지…정부 부처, 카눈에 비상대응체제 가동
- 여야, '이동관 청문회' 계획서 채택…'증인 출석' 합의 불발
- [열정! e경영인] 원단 전문 쇼핑몰 '천가게'서 생활감성 디자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