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붉은사막 연내 개발 완료한다"
펄어비스가 기대작 '붉은사막'을 연내 개발 완료를 목표로 제시했다. 독일 게임쇼 '게임스컴 2023'에서 붉은사막 신규 플레이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10일 펄어비스는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를 위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와 김경만 펄어비스 CBO, 조석우 펄어비스 CFO는 실적과 방향성을 소개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조 CFO는 "지난 몇 달은 게임산업에 많은 시사점이 있었다. PC 시장의 경우 레거시를 가지고 있는 IP들이 높은 성과 시장을 주도해 가며 IP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다. 모바일 시장은 점점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성이 하락해 콘솔 시장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2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8.6%, 전년 동기 대비 16.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광고선전비 증가와 임직원 자사주 상여를 포함한 인센티브가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되며 적자를 기록했다.
2분기 해외 매출 비중은 79%를 차지하며, 전 분기 대비 2% 포인트 증가했다. 플랫폼별로 PC 79%, 모바일 16%, 콘솔 5% 매출을 기록했다.
'검은사막'은 2분기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고 종합 메타스코어 81점을 받는 등 신작급 규모의 콘텐츠로 호평을 받았다. 7월 개최한 '검은사막 페스타'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전 지역에서 이용자 상승효과가 이어지고 있다. 7월 일일 활성 이용자는 전 분기 대비 65% 상승했고, 국내 151%, 북미·유럽 74% 증가했다.
펄어비스는 3분기 검은사막과 '이브' IP의 라이브 서비스를 강화하며, 8월 독일에서 열리는 글로벌 게임쇼 '게임스컴 2023'에서 신작 '붉은사막'의 신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조 CFO는 "기존 IP의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며 PLC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붉은사막 또한 철저히 준비하여 IP로서의 가치를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Q. 검은사막의 유저 트래픽 지표의 지속성을 위해서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갈 예정인가? 또한 스트리머와 유저 간의 인터랙션 강화를 위해 어떠한 시도를 진행할 계획인가? 그리고 검은사막의 매출은 이전에 비해 얼마나 상승했는가?
검은사막은 국내에서 먼저 선보인 아침의 나라를 글로벌로 확장하며 해외 매체 및 유저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해외 리뷰 전문 플랫폼인 메타크리틱에서 81점을 달성하며 한국 RPG 중 가장 높은 평점을 기록했다. 다만 해당 콘텐츠는 2분기 말에 출시함에 따라 업데이트 효과는 3분기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7월 초에 개최한 검은사막 페스타 유저 행사를 기점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전 지역에서 긍정 유저 동향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 7월 DAU는 전월 대비 65% 증가한 가운데 국내는 151%, 북미, 유럽은 74% 상승했다. 8월 중순에 접어든 현재도 유저 추이가 지속되며 장기 흥행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스트리머 관련해서는 국내 및 북미, 유럽의 유명 스트리머들이 자발적으로 검은사막을 방송하면서 많은 플레이어들이 시청하고 있다. 앞으로도 스트리머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 게임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올해로 9년 차인 검은사막은 최근 시장에서 재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증가한 신규 및 복귀 유저 모두가 원하는 방식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서비스의 최선을 다하겠다.
Q. 붉은사막 인게임 퀄리티에 대한 사측의 자신감과 엔진의 고도화를 연계해서 설명 부탁한다. 추가로 도깨비 개발 진행 상황과 인 게임 영상 공개는 언제인지 궁금하다.
붉은사막과 도깨비 등 저희 신작에 많은 관심을 기대를 가지고 기다려 주시는 투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붉은사막은 글로벌 트리플 A급 콘솔 시장을 타깃하고 있다. 실제 지난 1년여간 외부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수차례 테스트를 진행하며 트리플 A급 게임에 걸맞은 기대감과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콘솔 시장에 정통한 파트너사들의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온 만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붉은 사막은 긴 시간 동안 게임의 퀄리티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왔다. 특별히 올해 게임스컴에서는 붉은 사막의 실제 게임 플레이를 담은 신규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붉은 사막의 개발이 완성되어가는 모습과 저희가 목표로 하는 퀄리티를 보여드리고자 한다.
도깨비는 블랙스페이스 엔진을 통해 붉은 사막에 사용되는 리소스와 에셋을 공유받으며 함께 발전하고 있다.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 개발 완료 시점까지는 상대적으로 빨리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붉은 사막 영상 공개 이후에 궁금해하시는 개발 상황과 높은 퀄리티를 보여드릴 수 있는 적절한 시기와 장소를 검토해 보겠다.
Q. 게임 개발이 늦어지거나 마지막에 조금 더 폴리싱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고 있다. 붉은사막은 상당히 오랫동안 기다려왔는데, 올해 말 목표에서 우리가 투자자로서 조금 보수적으로 연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감안해야 하는지?
많은 시간이 지난 동안 기술이 발전했고,. 출시되는 기대작들 때문에 유저들의 눈높이 또한 올라간 것도 사실이다. 붉은사막은 그런 유저들의 높아진 기준을 따라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시간을 많이 들이고 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붉은사막은 하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만큼 목표한 대로 개발을 마무리하고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특정 플랫폼과 단독 계약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플랫폼 선정 방향성이 정해졌는가? 아니면 모든 플랫폼 출시가 목표인가?
여러 파트너사들과 논의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 당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붉은사막은 많은 글로벌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Q. 검은사막의 성공적인 업데이트로 고무적인 트래픽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매출 측면에서 어떻게 예상을 할 수 있는가?
각 지역이나 서비스하는 나라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현재 매출 상승 트렌드는 유저 상승 트렌드 추세와 유사하게 따라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서비스하겠다.
Q. 투자자 입장에서 붉은사막과 비교했을 때 도깨비에 어느 정도 기대를 해야 되는가?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트렌드와 하반기 업데이트 전망도 공유 부탁한다.
내부적으로 붉은사막과 도깨비 영상을 공개하고 도깨비에게 보인 외부의 큰 관심에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 붉은사막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도깨비에도 코어 인력을 더 많이 투입해 도깨비를 좋은 게임으로 완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이후 8월 중순에 접어든 지금도 트래픽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 지난 9년 동안 해왔던 것처럼 하반기에도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앞으로도 지속된 흥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검은사막 모바일의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시기는 언제인가?
검은사막 모바일 콘텐츠가 준비되면 내부 일정에 맞춰서 유저분들에게 공개하고 그에 따라 업데이트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준비가 되는대로 유저들에게 알려드리고 시장과 소통하겠다.
Q. 내부적으로 붉은사막에 대한 기대치가 있다면 공유 부탁한다.
붉은사막은 글로벌 트리플 A급 콘솔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외부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공개했을 때 그에 걸맞은 기대감과 평가를 받아서 내부에서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 좋은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마무리 완성도와 유저들의 환경에 맞춘 최적화가 굉장히 중요하다. 게임의 완성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서 마무리를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