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잼버리 파행, 정부 총체적 무능···尹 사과해야" 맹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파행과 관련해 "정부의 총체적 무능이 드러났다"며 공세를 가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잼버리의 진정한 유종의 미는 세계 참가단과 국민을 향한 대통령의 사과"라고 밝혔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도 "세계 잼버리 문제에 대해 총체적인 무능함을 드러낸 정부는 반성과 사과가 먼저"라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정부·야당 탓만···반성·사과 먼저"
태풍 '카눈' 북상엔 "인재·관재 안돼"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파행과 관련해 “정부의 총체적 무능이 드러났다”며 공세를 가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잼버리의 진정한 유종의 미는 세계 참가단과 국민을 향한 대통령의 사과”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열흘만 정신 차렸어도 됐을 그늘막, 화장실, 샤워실 등을 못 챙긴 것을 두고 15개월 전 물러난 전 정부 탓을 한 역대급 준비부실과 후안무치를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 지방자치단체·기관·기업·문화계 등의 인력과 비용으로 정부가 친 사고를 국민에게 설거지 시킨 책임전가를 사과해야 한다”면서 “전 정부 탓이 안 먹히니 전라북도 탓으로 선회하는 모습이 치졸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 돈으로 막고 희생양을 만들 궁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과하고 책임질 준비를 하라”고 강조했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도 “세계 잼버리 문제에 대해 총체적인 무능함을 드러낸 정부는 반성과 사과가 먼저”라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각국의 미래 세대에게 대한민국의 긍정적인 모습을 심어주려고 했지만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국제 행사라는 불명예를 안게 될 상황”이라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자화자찬, 여당은 전 정부 탓과 야당 탓만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올림픽과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대한민국이 하루아침에 조롱받는 나라가 됐는지 정부를 대상으로 제대로 원인을 따져보도록 하겠다”며 “최악의 잼버리라는 오명을 씌운 책임을 확실히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반도에 북상 중인 제6호 태풍 ‘카눈’에 대한 정부의 총력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무엇보다도 이번 태풍을 대처하는 과정에서 ‘인재’, ‘관재’라는 말이 다시는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경찰, 소방 등은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하고 피해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재난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재난 발생 시 즉각적인 복구와 지원을 위해 현재 여야가 협의 중인 수해 복구 및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법률 정비 작업도 이번 8월 임시국회에서 마무리 짓겠다”고 말했다.
정춘숙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정부를 향해 “태풍을 대비해야 할 일선 공무원들이 잼버리 수습에 차출되고 있어 (태풍) 대비에 큰 차질이 발생할까 우려된다”며 “총체적 난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위기 상황 대응 능력이 난맥상”이라며 “정부는 잼버리 파행의 여파가 태풍 대비까지 미치지 않도록 위기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예나 기자 ye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2조원대 역대급 로또 주인공 나왔다
- 새벽 귀가 혼나서…어머니 살해한 대학생 구속송치
- ''서현역 흉기 난동' 최원종, 일부 피해자는 스토커라 생각…미안함 못 느껴”
- 휴가지서 10대 여성들 추행한 ‘헌팅남’ 벌금형 선고유예
- “주호민 아들 더 힘들어질 것”…특수교사는, 몰래녹취 고발도 말렸다
- '적자 늪' 롯데케미칼…골드만삭스 '30% 더 빠질 것'
- 박수홍 친형 공판…'증인' 나선 막냇동생, 누구 편일까?
- '조민·이준석 결혼, 임신 8개월' 가짜 뉴스에 조국 '쓰레기 같은' 분노
- 국민 99%는 코로나 면역이라는데…백신 맞아야 할까[코로나TMI]
- 강원 초등생 2명 성매매한 남성 6명 모두 풀려나… '솜방망이 처벌'에 지역사회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