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연 “지구 온난화지수 정밀 측정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오늘(10일), 온실가스의 기후 변화 기여도를 나타내는 '지구 온난화 지수(GWP')를 정확히 산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표준연은 지구 온난화 지수를 산출하려면 복사 효율이 필요한데, 이번에 개발한 '고분해능 분자분광학 측정 기술'을 활용하면 복사 효율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오늘(10일), 온실가스의 기후 변화 기여도를 나타내는 ‘지구 온난화 지수(GWP’)를 정확히 산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구 온난화 지수는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다른 온실가스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환산한 수치입니다.
표준연은 지구 온난화 지수를 산출하려면 복사 효율이 필요한데, 이번에 개발한 ‘고분해능 분자분광학 측정 기술’을 활용하면 복사 효율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개발 성과가, 반도체 업계 등에서 활발히 연구 중인 친환경 대체가스의 지구온난화 영향을 검증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표준연은 “그동안 지구 온난화 지수 산출에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측정 절차가 미비한 상태였다”면서 “이번 개발로 한국은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복사 효율 측정 절차를 제안했고, 국가 표준에 기반해 복사 효율 측정 절차를 마련한 세계 최초 국가가 됐다.”라고 자평했습니다.
이어 “향후 복사 효율 측정 표준을 더욱 강화하고 대기 수명 측정 표준을 추가로 확립해, 지구 온난화 지수 측정의 신뢰도를 한층 끌어올리겠다.”라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전현우 기자 (kbs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제보] “집 앞이 다 잠겼어요”…태풍 ‘카눈’ 남부지역 강타
- [제보] “강한 바람에 우산 접고 비 맞습니다”…태풍 ‘카눈’ 부산 상황
- [제보] “도로가 온통 물바다”…태풍 ‘카눈’ 상륙 임박한 창원 상황
- [단독] “연명 치료 중인 딸, 좀 더 힘내주길”…‘망상 속 범행’ 결론
- “중국, 이것 때문에 미국 경제 못 넘어서”…고민 깊어지는 중국
- 태풍 뚫고 검정고시?…남부지방 태풍 상륙-입실 겹쳐
- “차라리 새만금이 나아요”…난민 신세 된 한국 대원들
- “범행예고, VPN·유동IP 쓰면 안 잡힌다?”…며칠 만에 다 잡혔다
- 미국, AI·양자컴퓨팅 등 첨단 기술 대중국 투자 제한
- 하와이 제도, 허리케인 여파로 산불 발생…마우이 섬 긴급 대피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