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안동] 경북 시군, 태풍 ‘카눈’ 대비 태세 점검 외
[KBS 대구]태풍 '카눈'이 북상함에 따라 경북 북부 시군들도 태풍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등 피해 최소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시군들은 지하차도 등 저지대 시설과 비탈면, 대형 공사장, 산사태 취약지구 등을 사전 점검하고, 교통안전 시설물에 대한 점검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해 복구상황을 점검하고 재피해 방지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의성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 최우수
의성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에서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됐습니다.
의성군은 올 상반기 신속집행 대상액 3천817억 원 가운데 2천625억 원을 집행해 68.9%의 집행률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경기 파급 효과가 큰 소비·투자 분야에서는 당초 목표 천328억 원보다 40%를 초과한 천865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안동시, 사과 농가에 장기저장제 지원
안동시가 사과 저장과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에 과실장기저장제를 지원합니다.
과실장기저장제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가스 처리제로 저온저장고에 투입할 경우 이듬해 7~8월까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건축물대장에 등재된 저온저장고를 보유한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로, 불법 건축물이나 이동식 저온저장고는 제외됩니다.
청송군, 홀몸 어르신 AI 돌봄로봇 지원
청송군이 홀몸 어르신 15명에게 AI돌봄로봇 '효돌이'를 지원합니다.
AI돌봄로봇 '효돌이'는 인형모양의 로봇으로 식사와 복약 등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관리와 정서관리를 지원하게 됩니다.
또 어르신의 움직임이 일정시간 이상 감지되지 않으면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메시지를 전송해 위험상황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KBS 지역국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11년 전 태풍 ‘산바’ 닮은 카눈, “강하고 더 오래 머문다” [현장영상]
- 이재명 ‘테러 협박’ 이어 ‘중앙박물관 폭파’…동일인 소행 추정
- [단독] ‘몰래 취업’ 퇴직공직자 181명 적발…고발은 1명뿐
- ‘폭염 노동’ 117명의 기록…비극은 왜 반복됐나 [취재후]
- 폐쇄된 개성공단에 통근버스가? 무단가동 정황 확대
- “‘순살아파트’ 붕괴, 언제든 다시 발생할 수도” 현장 노동자들의 경고
- 잼버리 대이동 후폭풍…대학 학생식당도 운영 중단 ‘혼선, 또 혼선’ [오늘 이슈]
- 미얀마 대사를 국산 무기 행사에?…UN, 한국에 경고장 [오늘 이슈]
- 경찰 ‘3단 깨우기’에도 차에서 ‘쿨쿨’…음주 의심 잡고 보니
- 단백질 보충제, 이름만 보고 샀다간 ‘큰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