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도 `상생`… 금융소외계층 품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드사들이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대안 신용평가모델 개발과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과 이승건 토스 대표는 다양한 대안정보 중심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해 금융이력 부족자(Thin Filer, 씬파일러)에게 필요한 혁신서비스를 만들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KB국민카드도 LG유플러스, 한국평가데이터와 손잡고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개발,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에 특화된 금융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모델 개발·강화하기로
신한·토스, 데이터 공동 사업
하나·국민도 '상생금융' 속도
카드사들이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대안 신용평가모델 개발과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일단 사회초년생이나 주부,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 금융 이력은 부족하지만 상환능력이 있는 소비자에게 현재 상황에 걸맞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생 금융' 차원의 움직임이다.
카드사들은 신용평가능력을 강화해 잠재적 고객을 확대할 수 있고,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 사업과 연계할 수 있어 '미래 먹거리' 차원에서도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신한카드와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지난 8일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데이터 공동 사업을 위한 신용평가모델 및 금융서비스 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과 이승건 토스 대표는 다양한 대안정보 중심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해 금융이력 부족자(Thin Filer, 씬파일러)에게 필요한 혁신서비스를 만들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토스는 플랫폼 내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금융 불이익 정보 위주의 신용평가 시스템을 보완할 신용평가모델 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토스는 약 260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달 1500만 이상 유저가 사용하는 국민 금융 플랫폼으로 차별적인 데이터 모델링이 가능하는 게 토스 측의 설명이다.
신한카드는 소비행동패턴정보, 디지털 로그 데이터 등 빅데이터 정보 제공으로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강화할 예정이다.
토스는 이번 신한카드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제휴사와 금융소외계층을 포용하는 데이터 공동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양사는 익명처리된 소비정보를 기반으로 한 통계정보로 인사이트 데이터를 만드는 사업 영역까지 협업할 예정이다. 인사이트 데이터를 통해 기업은 시장 분석이 가능하고 향후 마케팅, 기획 전략 수립에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했다. 소상공인 금융우대 기반 마련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의 노란우산, 공제사업기금, 파란우산 공제 등 'KBIZ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카드도 LG유플러스, 한국평가데이터와 손잡고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개발,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에 특화된 금융상품을 내놓고 있다. 롯데카드는 나이스평가정보와 제휴해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해 관련 서비스를 출시했다. 현재는 이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용평가업에 진출하는 방안도 모색중이다.
BC카드는 핵심 데이터 면허들을 기반으로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대안신용평가,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 출시를 계획중이다. BC카드의 '비즈 크레딧' (Biz Credit) 서비스는 영세사업자가 대출 신청 시 실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재산정해 거절됐던 대출을 가능케 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하해주고 있다. 여기에 비금융 데이터까지 적용할 경우 고객에게 더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하거나 대출 금리를 더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선기자 alread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담임이 원서 안내 수능 못봤다" 거짓글 올린 학부모 벌금 600만원
- "설거지 너무 많이 시켜"... 점장 커피에 `락스` 탄 30대 男
- "여기 좋은 약 있어"... 50대男, 90살 노인 속여 성폭행
- "한남들 20명 찌른다"... 오리역·서현역·잠실역 등 예고글 쏟아져 경찰 `비상`
- 운전기사 1억3000만원 받고 `깜놀`…스위프트 초파격 보너스 지급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