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작업 현황판도 파악 못하는 LH…존립 근거 있느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9일 무량판 아파트 10개 단지를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놓고 "작업 현황판조차 취합이 안 되는 LH가 이러고도 존립 근거가 있는가"라며 강하게 따졌다.
원 장관은 "화성비봉 LH 현장의 감리 실태를 보기 위해 방문하겠다고 하니 LH는 그때야 해당 단지에 무량판이 적용됐고 안전 점검 대상에서 빠졌다는 걸 이한준 사장에게 보고했다"며 "(LH가)무언가에 씌어있어도 단단히 씌었다"고 질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9일 무량판 아파트 10개 단지를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놓고 "작업 현황판조차 취합이 안 되는 LH가 이러고도 존립 근거가 있는가"라며 강하게 따졌다.
원 장관은 이날 경기 화성비봉지구 LH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LH 단지를 취합할 때 빠진 게 있다면 자체적으로 시정할 기능을 갖고 있어야 했다"며 "자정 기능이 빠진 LH를 누가 신뢰하겠는가"라고 질타했다.
LH는 지난 4월 인천 검단 안단테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모든 LH 아파트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H는 91개 단지 점검 결과 15개 단지에서 철근이 누락됐음을 발표했다. 이후 점검했어야 할 단지는 91개가 아닌 101개였다는 사실을 뒤늦게 공개했다.
원 장관은 "화성비봉 LH 현장의 감리 실태를 보기 위해 방문하겠다고 하니 LH는 그때야 해당 단지에 무량판이 적용됐고 안전 점검 대상에서 빠졌다는 걸 이한준 사장에게 보고했다"며 "(LH가)무언가에 씌어있어도 단단히 씌었다"고 질책했다.
원 장관은 "기득권에 씌었는지 안일한 업무 관행에 씌었는지 보겠지만 어제 오늘 행태를 보면 거짓말도 하려고 했던 것 같다"고 했다.
원 장관은 이 사장에게 무량판 적용 LH 단지가 안전점검에서 누락된 원인이 무엇인지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주문했다. 직을 걸고 인사 조처를 해달라고도 지시했다.
앞서 원 장관은 페이스북에서도 LH를 질타했다.
원 장관은 최근 페이스북에서 "LH에 기생하는 '전관 카르텔'의 나눠먹기 배분구조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LH 퇴직자가 설립, 주식을 보유한 한 업체는 4년간 166억원 규모의 감리용역을 수주했다. 앞으로 LH 전관들이 참여하는 업체는 용역에서 완전히 배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호민 고발하시죠"…"안돼요. 애가 더 힘들어져요" 만류한 교사
- 규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남자가 맞아야 한다더라"
- 박수홍 막냇동생, '친형 횡령혐의' 증인으로 재판장 나온다
- ‘태국 여행’ 이승기, 유튜버 도전 …“브이로그 촬영 쉽지 않네"
- 심현섭, 최근 근황..."남양주서 돈까스집 운영...개그맨 전성기 하루 3억 벌기도"
- “비싸고 맛없다” 세계 1위 스타벅스 굴욕, ‘이 나라’ 10년째 안 통해
- 한효주 "쌍커플 저절로 생겨…성형 의혹 시달렸다"
- [영상] 뉴욕 지하철서 한국계 가족, 흑인 10대 여성에 폭행당해
- 박서준, 샤넬 행사에서 손하트 하지 않은 까닭은?
- ‘아! 이럴줄 몰랐다’ 이수만 떠나니 SM ‘훨훨’…괜히 팔았나? 카카오 웃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