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전수조사도 부실…무량판 아파트 10곳 깜빡?

우형준 기자 2023. 8. 9. 15:36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에서 두번째)이 6일 경기도 양주시 덕계동 양주회천 A15 아파트 주차장에서 보강공사 상황을 살펴 보며 철근 탐지 장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무량판 구조 아파트 단지들이 대거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9일) LH에 따르면 경기 화성 비봉지구 A-3BL 단지의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됐으나, 이 아파트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지하주차장 철근 누락에 이어 안전점검 대상도 누락된 것입니다.

LH, 철근 누락 이어 아파트 단지 10여곳 조사대상서 누락
비봉지구를 포함해 안전점검 대상에서 누락된 무량판 단지는 10곳으로 확인됐습니다. 

LH는 이들 단지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점검에서 누락된 10개 단지 중 미착공 단지는 3곳(1천141세대), 공사 중인 단지는 4곳(2천534세대), 준공된 단지는 3곳(3천492세대)입니다.

분양주택 1천871세대, 임대주택 5천296세대로 총 7천167세대입니다.

특히 화성 비봉지구는 현재 공정률이 30.91%로 이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현장 감리 실태 점검을 위해 찾기로 한 곳입니다.

LH는 원 장관 방문에 앞서 아파트 단지 현황을 확인하면서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됐다는 사실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이를 보고받은 원 장관은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H는 지난 4월 인천 검단 안단테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이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모든 LH 아파트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습니다.

이후 91개 단지를 점검한 결과 15개 단지 지하주차장에서 철근이 누락됐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01개 단지를 점검했어야 하는데, 10곳이 빠진 91곳만 조사한 뒤 이뤄진 발표였습니다.

LH가 발주한 단지의 부실시공으로 비판받는 상황에서 부실시공을 확인하기 위한 전수조사마저 '부실'하게 진행한 셈입니다.

앞서 LH는 무량판 주거동을 전수조사할 때도 1개 단지를 누락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세종시 무량복합구조 적용 주거동 단지도 누락했다가 조사대상 추가
LH는 2017년 이후 지하주차장에만 무량판 구조를 적용했으며, 주거동에 무량판 구조가 활용된 단지는 없다고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를 쓴 LH 아파트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LH는 세종에 장수명주택 시범사업으로 무량판과 벽식 구조를 혼합한 무량복합구조 아파트 1개동을 지었습니다.

2017년 공사를 시작해 2019년 준공한 만큼 조사 대상에 포함됐어야 하는 단지입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주거동 LH 무량복합구조 단지도 민간 무량판 단지와 똑같은 기준을 적용해 안전점검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H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된 10개 단지에 대해 착공 이전인 단지는 구조설계가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공사 중인 단지는 추가 정밀안전진단을 하기로 했습니다.

철근 누락이 발견되면 입주민 협의를 거쳐 설계변경과 보수공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H는 민간참여사업 방식을 적용한 41개 아파트 단지에 대해서도 무량판 구조가 적용됐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