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고 성능 구현" 삼성, 美서 차세대 SSD 대거 공개

장민권 2023. 8. 9. 13: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플래시 메모리 행사인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서버·PC·오토모티브 등 다양한 응용별 최신 스토리지 솔루션과 기술을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송용호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플래시 메모리 행사인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서버·PC·오토모티브 등 다양한 응용별 최신 스토리지 솔루션과 기술을 선보였다. 현재 서버 스토리지 시장이 당면한 문제를 전력, 공간, 성능 세 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해결할 핵심 제품과 기술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8채널 기준 업계 최고 성능의 PCIe 5.0 데이터센터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PM9D3a'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버에 적용되고 있는 높은 전력 효율의 'PM1743' △고집적도를 구현한 '256TB SSD' 등 차세대 스토리지 솔루션을 발표했다.

업계 최고 성능의 PM9D3a는 8세대 V낸드 기반 제품으로, 최대 초당 1만 2000MB, 초당 6,800MB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와 1700K 초당 입출력 연산속도(IOPS), 400K IOPS의 임의 읽기∙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전 세대 제품 대비 임의 쓰기 성능이 두 배 향상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고객이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력 효율은 전 세대 제품 대비 약 60% 향상됐다. 고온 다습한 환경평가 기준 700시간을 보증해 다양한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PM9D3a에 한층 강화된 보안 솔루션(SPDM)을 적용해 장치의 인증 및 펌웨어 변조 탐지 기능도 탑재했다.

PM9D3a 7.68TB, 15.36TB 제품은 2.5인치 규격으로 연내 양산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중 3.84TB 이하의 제품부터 최대 30.72TB 제품까지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폼팩터와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메타와 협력해 개발 중인 오픈 소스 기반 사용자 워크로드 제어 솔루션과 표준 NVMe 스펙 기반 FDP 솔루션을 데모 부스에서 공개했다.

FDP는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사용자 그룹별 데이터를 분리시켜 저장하는 기술로 스토리지의 웹 방화벽(WAF)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스토리지 수명을 증가시켜 총 소유 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송용호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앞으로도 고객 경험 향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객과의 전방위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메모리 솔루션 제공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모리 #낸드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