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꿔 끼는 배터리팩 앞세워...SK C&C, 전기 이륜차 시장서 달린다

김지현 2023. 8. 9. 1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인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하며 전기 이륜차 시장 개척에 나선다.

SK㈜ C&C는 9일 국내 대표 전기 이륜차 전문기업 DNA모터스에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SK㈜ C&C는 지난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에 맞는 교환용 배터리팩 및 배터리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개발 실증 사업을 완료하고 배터리팩 양산 준비를 끝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NA모터스에 고성능 배터리팩 공급
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인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했다. SK㈜ C&C 제공

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인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하며 전기 이륜차 시장 개척에 나선다.

SK㈜ C&C는 9일 국내 대표 전기 이륜차 전문기업 DNA모터스에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DNA모터스는 1978년 대림자동차로 시작해 2018년 대림오토바이를 거쳐 지난해 DNA모터스로 이름을 바꾼 뒤 전기 이륜차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SK㈜ C&C는 지난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에 맞는 교환용 배터리팩 및 배터리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개발 실증 사업을 완료하고 배터리팩 양산 준비를 끝냈다. 교환형 배터리팩은 올해 DNA모터스가 새롭게 출시하는 'ED-1B' 전기 이륜차 모델에 먼저 쓰이기로 했다. 특히 배터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독자적 배터리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BMS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SK C&C는 이번 배터리팩 공급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BaaS(Battery as a Service) 플랫폼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BaaS플랫폼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배터리팩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하다. 김성환 SK C&C 제조디지털플랫폼그룹장은 "다양한 전동 모빌리티 분야로 BaaS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