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맛·향 느끼는 '인간형 반도체' 선보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오는 10월 열리는 '삼성 테크데이 2023' 행사에서 '시스템 반도체 신(新)비전'을 발표한다.
8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역할을 하는 시스템LSI사업부가 10월 5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삼성 테크데이 2023'을 통해 시스템 반도체의 새 비전을 발표한다.
주혁 삼성전자 LSI사업부 신사업TF장(부사장)은 테크데이에서 인간형 반도체를 활용한 의료용 로봇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신비전 발표
인간형 반도체 상용화 계획
AMD와 기술동맹 상황도 소개
메모리사업부, 테크데이 따로 열어
삼성전자가 오는 10월 열리는 ‘삼성 테크데이 2023’ 행사에서 ‘시스템 반도체 신(新)비전’을 발표한다. 냄새를 맡거나 맛을 느끼는 등 인간의 오감 기능을 갖춘 ‘인간형 반도체’ 개발·생산 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의료용 로봇, 그래픽처리장치(GPU), 대규모언어모델(LLM) 등의 기술도 소개할 전망이다.
‘인간형 반도체’ 활용 계획 밝혀
8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역할을 하는 시스템LSI사업부가 10월 5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삼성 테크데이 2023’을 통해 시스템 반도체의 새 비전을 발표한다. 2017년 시작된 삼성 테크데이는 삼성전자의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이 ‘눈앞으로 다가온 인간형 반도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기조강연에서 인간형 반도체의 개발 현황과 상용화 계획을 밝힐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카메라의 눈 역할을 하는 고성능 반도체인 이미지센서를 생산하고 있다. 시각과 함께 미각 후각 청각 촉각을 감지하고 구현할 수 있는 반도체를 개발 중이다.
LSI사업부는 내부에 신사업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인간형 반도체의 구체적 활용 방안을 점검 중이다. 주혁 삼성전자 LSI사업부 신사업TF장(부사장)은 테크데이에서 인간형 반도체를 활용한 의료용 로봇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 퀄컴에서 영입한 베니 카티비안 삼성오스틴연구센터(SARC)·어드밴스트컴퓨팅랩(ACL) 책임자(부사장)도 연사로 참석한다. 자율주행차 반도체 개발 전문가인 그는 삼성전자의 GPU와 신경망처리장치(NPU) 기술 현황을 밝힐 계획이다.
임석환 삼성전자 LSI사업부 부사장은 현지에서 섭외 중인 패널과 함께 인공지능(AI) 및 챗GPT를 비롯한 LLM 관련 기술 등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한진만 삼성전자 반도체미주총괄(DSA) 부사장과 임준서·김준석·이해창·방지훈·이정원 부사장 등 LSI사업부 임원들도 연사로 참석한다.
삼성 반도체, 갤럭시S24에 장착될까
미국 유명 팹리스 AMD도 테크데이에 참가한다. 마틴 애슈턴 AMD 부사장이 삼성전자와 맺은 기술동맹의 진행 상황을 소개한다.
삼성전자는 AMD와 손잡고 작년부터 스마트폰 AP에 들어가는 GPU 엑스클립스를 개발 중이다. 올해 4월에는 삼성전자가 AMD의 GPU를 활용해 전장용 반도체를 개발하는 내용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삼성전자 LSI사업부는 테크데이에서 시스템온칩(SoC), 이미지센서 등 900여 개 시스템 반도체도 소개한다.
작년과 달리 올해 테크데이에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가 참가하지 않는다. 메모리사업부는 10~11월 미국에서 개별적으로 테크데이를 연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000원→5만원' 1년간 17배 뛰었다…영풍제지 '수상한 폭등'
- "1300조 아파트 '시한폭탄' 됐다"…美 '초유의 사태' 초읽기
- "두 배 비싼데 누가 사겠나"…이젠 너도나도 '반값 전기차'
- 태풍 '카눈' 위력 이 정도…초토화된 일본 상황 [영상]
- "한국 의사보다 2배 더 번다"…美 의사 평균 연수입 봤더니
- "BTS가 모란봉악단이냐"…잼버리 공연 요구에 팬들 뿔났다
- '롤스로이스男' 폭로 유튜버 "협박 당해"→"나 죽으면 타살"
- "변호사 2명 사임 이유는"…주호민, 직접 입 열었다
- 강형욱 말 맞았네…도둑한테도 '발라당' 치명적 애교 [영상]
- "여긴 조심하세요"…'살인 예고 지도' 사이트 5만명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