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전설의 지상공격기 'A-10'…美 육군은 왜 퇴역을 반대했나

문영광 기자 2023. 8. 8. 17: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 공군은 A-10을 계속 도태를 시키고 싶어 했지만 미 의회에서 계속 막았다. 미 의회 의원들 그리고 미 육군도 A-10이라는 항공기에 대한 무한한 신뢰가 있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미 공군 지상공격기 A-10 썬더볼트의 퇴역이 늦어진 이유를 두고 이같이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문영광 기자 = "미 공군은 A-10을 계속 도태를 시키고 싶어 했지만 미 의회에서 계속 막았다. 미 의회 의원들 그리고 미 육군도 A-10이라는 항공기에 대한 무한한 신뢰가 있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미 공군 지상공격기 A-10 썬더볼트의 퇴역이 늦어진 이유를 두고 이같이 설명했다.

류 전문연구위원은 "실제 전장에서 A-10이 지원을 해줘서 살아남은 병사들이 많다"라며 "걸프전 이후 지금까지 계속 현장에서 겪어왔던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어가니 "(A-10을) 뺄 수 없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A-10은 미 공군에서 만든 지상공격기로 육군 작전 시 근접항공지원을 위해 개발된 항공기다.

류 전문연구위원은 "냉전시기 소련은 1만 대 이상의 전차를 보유하고 서방을 위협했다"라며 "미군이 항공력 우위를 바탕으로 근접항공지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냐를 고민한 결과가 A-10과 F-16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기술력은 정밀 유도무기를 먼 거리에서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라며 "A-10은 30mm 개틀링 기관포를 중심에 놓고 그 위에 항공기를 설계했다고 보면 될 정도로 특이한 설계"라고 말했다.

올해 초 미 군사매체 디펜스뉴스는 찰스 브라운 공군참모총장의 말을 인용해 "공군이 향후 5∼6년 내로 A-10 공격기 전부를 퇴역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류 전문연구위원은 "미 공군은 A-10을 도태시키겠지만 기골 보강까지 다 돼 있는 이 항공기를 받을 준비가 돼 있는 나라들이 있을 것"이라며 "필요에 따라서 우리 군도 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내용, 뉴스1TV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glorym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