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인니 신수도 공무원 주택사업 중단…"다각도 검토중"
최지수 기자 2023. 8. 8. 17:06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해오던 인도네시아 신수도 공무원 주택건설 프로젝트가 사업 기간 연장 문제로 중단됐습니다.
인도네시아 신수도 공무원 주택 시범단지 건설사업은 동칼리만탄주 신수도 예정지 중 정부 핵심구역 중심부 30㏊에 1천569가구 규모의 주택단지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오늘(8일) LH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5월 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협상 개시승인서'(LTP) 연장을 거부했습니다.
LH는 지난해 4월 인도네시아 정부에 사업협의의향서(LOI)를 제출했고, 10월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LTP를 발급받아 공무원 주택 사업 참여를 위한 협상을 해왔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내년 8월까지 준공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사업 일정이 촉박한 탓에 LH가 올해 초 두 차례에 걸쳐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건설투자자를 모집했음에도 신청서를 낸 건설사가 없었습니다.
이에 LH는 지난 4월 만료되는 LTP 기한과 사업 기간 연장을 요청했으나,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지난 5월 기한 연장 불가 통보를 받았습니다.
[인니 신수도 공무원 주택 시범사업 위치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연합뉴스)]
LH 관계자는 "인니 공공사업주택부에서 공사 기간 연장이 거부되며 차질이 생겼으나, 최근 인니 담당부처가 신수도청으로 변경되면서 사업조건에 대한 협의를 다시 진행 중"이라며 "신수도 이전 사업에 LH가 참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LH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추진하는 최초의 해외 민관합작 투자사업(PPP)으로 지난 2020년 한국 정부가 국토부 K-시티 네트워크 사업을 활용해 인도네시아 정부에 기본구상을 제안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 Biz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속보] 태풍 위기경보 최고단계 '심각'…중대본 3단계
- 美 연구진 "게임오버…LK-99는 초전도체 아냐" 주장에 '테마주' 급락
- 살 빼려고 먹은 단백질 보충제, 제품별 당 함량 105배 차이
- 손주 봐주는 할머니·할아버지, 내달부터 월 30만원 챙기세요
- 하루 '30만~100만원' 이체·출금 신규계좌, 한도 상향된다
- 살던 집 잘 팔리네…불켜진 새집 늘어난다
- 58억달러 흑자 났는데도 찜찜 韓…불황형 흑자 뭐길래
- 이복현 금감원장 "테마주 허위 풍문 특별단속 점검"
- '전기차 격전지' 인도 찾은 정의선 "퍼스트 무버될 것"
- 중국 7월 수출, 14.5% 급감…3년 5개월래 최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