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새 변이 EG.5 미국서 급확산세

한건필 2023. 8. 8. 14:31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코로나19 환자 중 EG.5 감염자가 17.3%로 가장 많아져
코로나19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EG.5가 미국에서 가장 많은 환자를 감염시킨 우세종으로 등극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계적으로 새로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19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EG.5가 미국에서 가장 많은 환자를 감염시킨 우세종에 등극했다고 건강의학 포털 '웹엠디(WebMD)'가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최근 1주일 추계(7월 30~8월 5일)에 따르면 EG.5에 감염된 미국 내 코로나 19환자는 전체 환자의 17.3%를 차지해 1위에 올랐다. 그 1주 전(7월 23~29일) 11.9%였다가 5.4%포인트가 늘어난 것. 1주 전 1위(17.2%)였던 XBB.1.16는 15.6%로 떨어지면서 2위로 밀려났고 XBB.2.3(11.2%)과 XBB.1.5(10.3%)이 그 뒤를 이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에리스(Eris)'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EG.5는 지난달 20일 세계보건기구(WHO)가 '모니터링 변이(VUM)' 목록에 추가하고 3주도 채 안 됐는데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WHO에 따르면 현재까지 40여 개국에서 EG.5로 인한 발병이 보고됐으며 영국에서도 현재 코로나19 사례 10건 중 1건은 EG.5라고 인디펜던트지는 전했다.

EG.5는 최근 몇 달 동안 가장 많은 환자를 감염시킨 XBB 변이의 다음 세대다. 미국 미네소타대 '감염병 연구 및 정책 센터(CIDRAP)'의 보고에 따르면 EG.5는XBB.1.9.2와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스파이크 단백질에 추가 돌연변이가 더해졌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바이러스가 인간 세포에 침투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EG.5가 다른 최근 변종보다 전염성이 더 강하거나 심각하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CDC도 현재 백신이 이 변이를 예방해준다고 발표했다.

지난주 미국에서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 수는 전주보다 12% 증가한 8035명이었다. 이는 역대 최저 코로나19 입원환자 수를 기록했던 6월 18일~24일의 6306명에 비해 1729명이 늘어난 숫자다.

한건필 기자 (hanguru@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