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과학선도국가' 힘싣는 국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정부가 과학 선도 국가를 천명하며 과학기술 발전을 강조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과학기술 특별위원회(특위)를 출범시켰다.
과학기술 특위는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한 행정 업무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R&D(연구 및 개발) 투자 효율성을 재고하는 등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과학 선도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민의힘은 과학기술 특위를 발족해 윤 정부의 과학기술 성장 계획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R&D투자 비효율성 개선 나서
윤석열 정부가 과학 선도 국가를 천명하며 과학기술 발전을 강조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과학기술 특별위원회(특위)를 출범시켰다. 과학기술 특위는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한 행정 업무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R&D(연구 및 개발) 투자 효율성을 재고하는 등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7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과학기술 특위는 이날 임명식을 갖고 본격적인 회의를 열었다. 과학기술 특위 위원장에는 정우성 포항공대 교수가, 부위원장에는 김영식 의원 등이 임명됐다.
정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우주항공청 등 과학기술 현안에 대한 여야 정쟁을 비판하며 "연구비는 카르텔의 배만 불리고 있다. 과학기술은 정치권의 힘겨루기 대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우선 과학기술 특위는 과학기술 주도의 경제성장을 위해 적합한 국가시스템의 유형을 찾을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우리가 선진국을 추격하는 시대에서 선도해나가는 시대로 바뀌었고, 지금 경제성장은 다른 것이 주도하기보다 과학기술 주도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 특위는 R&D 투자가 많았음에도 비효율적으로 이뤄졌다는 비판을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연관돼 있는 각 부처 간의 칸막이 행정을 R&D 투자의 비효율성 원인으로 규정하고 비판을 수용하겠다는 태도와 문제를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과학 선도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민의힘은 과학기술 특위를 발족해 윤 정부의 과학기술 성장 계획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다. 윤 대통령이 과학을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고 천명한 만큼, 여당 차원에서 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과학기술 현안을 대응하고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위는 고준위 폐기물 특별법, 후쿠시마 오염수 등 관련 현안에 대해서도 당정과 기조를 같이할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특위에서 (고준위 특별법을)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특위는 과학기술 현안이 있을 때마다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회 산자위 소속 이인선 의원은 "고준위 특별법은 법안소위에서 (양당의) 접근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을 때 다루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R&D 카르텔의 실체를 묻는 질문에 정 위원장은 "카르텔보단 비효율이라는 것이 더 적절한 용어"라면서 "연구관리 전문기관이 난립하면서 제대로 된 평가가 이뤄졌는지, 난립하는 기반이 적합한 시스템인지 등 비효율적인 부분을 찾아나가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