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방송 '현대전자칠판' 도입, '악센트 효과'로 역동적 프레젠테이션 구현 및 편의성 높여

김재련 기자 2023. 8. 7. 1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아이티는 지난해 방송 4사의 대선방송 중계를 시작으로 각종 예능프로그램, JTBC뉴스룸 기상센터를 비롯해 청룡시리즈어워즈 레드카펫뿐 아니라 최근에는 명실상부 KBS를 대표하는 시사프로그램 <추적 60분> 에도 현대전자칠판을 납품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에 도입되는 현대전자칠판 제품은 스마트보드 알파 3.0버전으로 현대아이티만의 독자적 기술력을 제공하여 안정성과 편리성 모두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아이티는 지난해 방송 4사의 대선방송 중계를 시작으로 각종 예능프로그램, JTBC뉴스룸 기상센터를 비롯해 청룡시리즈어워즈 레드카펫뿐 아니라 최근에는 명실상부 KBS를 대표하는 시사프로그램 <추적 60분>에도 현대전자칠판을 납품했다고 7일 밝혔다.

KBS '추적 60분'의 현대아이티 현대전자칠판 사용 장면 캡쳐

이 프로그램에 도입되는 현대전자칠판 제품은 스마트보드 알파 3.0버전으로 현대아이티만의 독자적 기술력을 제공하여 안정성과 편리성 모두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통적인 방송 방식과 달리 현대전자칠판은 안정성, 고부가가치 기능, 독자적인 기술력을 독특하게 조합하여 제공한다. 현대아이티만의 '미팅메이트(Meeting Mate)' 판서 프로그램과 '핫키(Hot Key)' 기능을 탑재한 최첨단 터치스크린은 장시간 진행되는 라이브 이벤트에서도 원활한 작동을 보장한다. 4K 고해상도 터치스크린을 통해 발표자는 사진과 비디오에 오버레이 판서를 할 수 있어 최근 KBS를 대표하는 시사프로그램인 <추적 60분>에도 적용돼 새로운 수준의 상호 작용성과 역동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아이티 관계자는 "현대전자칠판은 '오버레이 판서'라는 뛰어난 기능으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수기 메모와 스케치 등을 통해 중요한 점을 강조하며 방송에서의 '악센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 기술은 주요 방송 및 미디어 외에도 기업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되어 편리함과 설득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현대전자칠판은 전통적인 칠판과 빔프로젝터의 기능을 결합할 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종합 프레젠테이션의 경계를 재정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방송 미디어 등 사용, 전자칠판 효과 입증
전자칠판에 판서하는 효과는 ▲시각적 효과(말로 설명하기 미흡한 그림이나 도표, 수식을 표현) ▲악센트 효과(중요한 점을 요약과 강조를 통해 악센트 효과) ▲브레이크 효과(판서를 통해 설명의 진도를 조절하는 효과) ▲본보기 효과(필기를 통해 필기 내용과 형식의 본보기 제공)로 구분되며 그중 방송에서는 '악센트 효과'를 유도하기 위함이 가장 클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현대전자칠판은 독자적 기술력에 있어 타 경쟁사와 달리 큰 희소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용 판서 프로그램만 내장하여 제품을 공급하는 데 반해 현대전자칠판은 윈도우 환경에서도 판서가 가능하도록 독보적인 '미팅메이트(Meeting Mate)' 판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300만 화소의 카메라와 6개의 어레이 마이크를 기본 탑재하고 있어 별도의 장비 없이도 Zoom이나 Google Meet 등을 통한 화상회의가 가능하다. 또한 노트북이나 핸드폰 연결 시 9명까지 무선 미러링이 가능한 것은 물론 유선으로 연결하더라도 단 한 개의 케이블만으로도 터치신호 전달, 영상 및 음성신호 전달과 노트북을 충전까지 가능한 C타입 포트를 전면부에 배치하고 있어 편리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한편, 지난 7월 19일 제2회 <청룡시리즈어워즈> 레드카펫 스타사인회와 리셉션장에서 현대전자칠판이 사용되어 이색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실시간 생방송임에도 불구하고 오버레이 판서 및 실시간 미러링 기능을 안정적으로 구현한 것이 화제가 되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평가받고 있다.

김재련 기자 chic@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