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스마트팩토리 2025년 완공한다

2023. 8. 7. 12: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2025년까지 스페인 스마트팩토리를 완공, 유럽 하이엔드 동박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스페인 카탈루냐주 몬로이치에 총 5600억원을 들여 연산 3만t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엔드 동박을 생산하는 스마트팩토리 부지정지작업을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부지정지작업 시행
연산 3만t 규모 하이엔드 동박 생산 예정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스마트팩토리 조감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제공]

[헤럴드경제=한영대 기자]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2025년까지 스페인 스마트팩토리를 완공, 유럽 하이엔드 동박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스페인 카탈루냐주 몬로이치에 총 5600억원을 들여 연산 3만t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엔드 동박을 생산하는 스마트팩토리 부지정지작업을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2024년까지 2.5만t 규모의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기로 최초 계획했다. 하지만 유럽 현지 고객사 수요를 고려해 생산 물량을 3만t으로 확대하고 2025년에 완공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말레이시아 쿠칭에 이어 두 번째 해외 스마트팩토리가 들어설 스페인 부지는 총면적 44만 400㎡이다. 축구장 62개 크기에 달하는 부지는 10만t의 하이엔드 동박 생산라인이 들어설 수 있는 규모다.

이번 투자는 1단계 3만t 증설 프로젝트이다. 향후 단계별 추가 증설을 고려해 인프라 선행 투자와 함께 태양광 발전용 부지 약 50만㎡를 확보할 예정이다.

스페인 카탈루냐는 사계절 온화한 기후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연중 기온 차가 적어 하이엔드 동박 생산에 최적의 입지를 갖춘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태양광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전력망도 보유하고 있어 유럽연합(EU)이 요구하는 RE100 기준을 충족한다.

스페인 정부는 페르테(경제회복과 변혁을 위한 전략적 프로젝트) 지원 정책에 따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수백억원의 인센티브 제공 등 동박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현재 6만t의 동박을 국내 익산(2만t)과 말레이시아(4만t)에서 생산하고 있다. 올해 말 완공되는 말레이시아 2만t과 2025년 완공 계획인 스페인 3만t 외에 말레이시아, 스페인, 북미 등에서 도합 13만톤을 추가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동박 생산량 24만t을 목표로 글로벌 하이엔드 동박 시장점유율 3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는 “스페인 스마트팩토리는 기존 계획보다 확대된 3만t 규모로 증설해 유럽 고객사의 현지화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하이엔드 동박 수요를 적극 대응하는 핵심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차별화된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 배터리 고객사의 퍼스트 벤더가 되겠다”고 했다.

yeongda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