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 휴가서 복귀...잼버리·강력범죄 과제 산적
[앵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휴가를 마치고 오늘 당무에 나란히 복귀했습니다.
새만금 잼버리 대회 점검과 함께, 최근 잇따르는 '묻지마 범죄' 대책 등 현안이 산적한데, 당 차원의 대응책 마련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광렬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앵커]
먼저 잼버리 관련 내용부터 보겠습니다.
일단 중단 위기는 넘겼지만 관련 정치권 공방은 더 격화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김기현, 이재명 대표의 복귀로 8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론전도 본격화 할 전망인데요.
대회 부실 운영 논란이 불거진 '새만금 잼버리' 관련 여당은 전 정부 책임론을 강하게 부각했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오늘(7일) 오전 회의 발언을 통해 국익이 걸린 대규모 국제행사를 두고 정쟁 도구로 삼는다며 민주당을 향해 맹폭을 가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홍보에 열중하고, 관련법 통과와 계획수립 모두 전임 정권에서 이뤄진 일이라며 자신들의 잘못부터 반성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사태가 윤석열 정부 무책임이 부른 예고된 참사라고 맞받았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오전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인수위 시기를 포함하면 벌써 15개월이 지났다며 현 정부 책임론을 강조했습니다.
정부가 이 행사를 얼마나 깊이 고민했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주무부처인 여가부의 김현숙 장관에 대한 문책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최근 잇따르는 묻지마 범죄 관련, 국회 차원 대책 마련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권에서는 흉악범에 대한 정당방위 인정 요건을 확대하고, 나아가 사형 집행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강력한 대응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관련해서 국민의힘과 정부는 지난 4일 흉악 강력 범죄 대응을 위해 '가석방 없는 종신형' 신설 추진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 역시 흉악범에 대한 처벌 강화를 약속했습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가 치안력을 총동원해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며, 묻지마 범죄 차단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도 높게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흉악 범죄를 어떻게 법률적으로 특정할지는 아직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국회에 묻지마 범죄 처벌 수위를 높이는 법안들이 발의돼 있지만 '무차별' 등을 어떻게 규정할지를 놓고 이견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혁신위 관련 논란 등을 놓고 여야 공방도 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윤관석 의원이 구속되고, 일부 의원의 실명까지 공개된 가운데 이 대표 사법리스크 등을 놓고 여당이 공세를 예고해 이에 대한 이 대표의 입장이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최근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 등 논란도 제기되면서 혁신위가 조기 해체를 결정한 가운데, 내일부터 발표될 혁신안을 놓고 여야는 물론 민주당 내부의 이견 조율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박광렬입니다.
YTN 박광렬 (parkkr08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잼버리 영내 성범죄 논란..."성추행 없었다 vs 격리요구 묵살"
- "폭염 속 실종된 치매 노인을 찾아라!"...헬기·드론·경찰견 투입해 50시간 만에 구조
- 서현역 흉기 난동범 구속..."효과 없어서 치료 중단"
- 강원도 양양 해수욕장에서 중국인 3명 물에 빠져...1명 심정지 병원 이송
- 우크라, 흑해에서 러시아 유조선 공격...러시아, 미사일로 보복 공격
- 윤 대통령, 잠시 뒤 시진핑 주석과 회담...경제협력·북러 협력 논의
- 한밤중 동덕여대 침입 남성 체포..."이사장 흉상 청소하러"
- 이재명, 피선거권 박탈 위기...사법 리스크 최고조
- 배우 송재림 오늘 낮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