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 스티프닝 약화 속 국고채 입찰 이벤트[채권브리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 국내 채권시장은 전 거래일 미국 채권 시장 강세를 반영하는 가운데 2조4000억원 규모 입찰 이벤트를 소화할 예정인 만큼 제한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주 장기물의 금리 상승폭이 커지면서 커브 스티프닝이 강화됐는데 이날엔 장기물 금리가 하락하며 되돌림이 예상된다.
미국 채권 시장에서 장기물 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되돌려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날 우리나라 국채 시장 역시 금리가 하락하며 강세장으로의 되돌림이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미국 물가지표 예의 주시…연준 긴축 경계 여전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7일 국내 채권시장은 전 거래일 미국 채권 시장 강세를 반영하는 가운데 2조4000억원 규모 입찰 이벤트를 소화할 예정인 만큼 제한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주 장기물의 금리 상승폭이 커지면서 커브 스티프닝이 강화됐는데 이날엔 장기물 금리가 하락하며 되돌림이 예상된다. 이에 커브 스티프닝은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10년물 금리의 경우 4.2%를 장 중 터치했지만 결국 강세 마감했다. 미국 7월 비농업 고용지표 발표를 계기로 미 10년물로 저가 매수가 유입된 영향이다. 7월 비농업 부문 신규 취업자 수는 18만7000명 증가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20만명 증가를 밑돌았다. 나아가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등 거물 투자자들의 미 국채 매수 소식도 투자 심리를 개선시켰다.
이에 지난 주 내내 이뤄졌던 커브 스티프닝(장기물 위주의 금리 상승)도 약화될 전망이다. 지난주 지표금리인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0.3bp 오른 3.738%를 기록했고 10년물 금리는 14.8bp 상승한 3.876%로 올라섰다. 이에 10년물 금리는 연중 최고치를 찍었다. 미국 채권 시장에서 장기물 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되돌려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날 우리나라 국채 시장 역시 금리가 하락하며 강세장으로의 되돌림이 예상된다. 다만 금리 상승 폭이 컸던 10년물 금리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지 주목된다.
이날 시장에선 2조4000억원 규모의 국고채 3년물 입찰이 예정돼 있다. 채권 시장의 금리 하락세가 제한될 가능성도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긴축 경계감도 여전하다. 7월 실업률은 3.5%로 시장의 예상치와 전달의 3.6%보다 하락했다. 무엇보다 시간당 평균 임금 상승률이 전월 0.4% 올라 예상치 0.3%를 상회했고 연율 4.4% 상승, 이 역시 예상치(4.2%)를 넘어섰다.
결국 시장은 이번 주 10일 발표 예정인 미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를 주시하며 입찰 이벤트를 소화할 예정이다. 7월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3.2%로 6월(3.0%)보다 상승폭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연준 인사들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지도 관심이다. 국내시간 오후 9시30분께 미국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은 총재 연설과 미쉘 보우만 연준 이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유준하 (xylit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인 보기에 부끄럽습니다"...잼버리 30년 전 [그해 오늘]
- '초전도체'에 관심 빼앗긴 2차전지…증권가 "팔아라" 이유는
- 日 때린 태풍 '카눈' 한반도 온다…9일부터 직접 영향권
- "4명이 방바닥서 취침"…英대표단, 조기퇴영후 서울선 숙박난
- '세기의 격돌' 김연경·박인비·진종오, IOC 선수위원 도전장
- 갈 길 먼 잼버리, 최악 고비 넘겼지만 첩첩산중
- 핑크빛 열애 인정한 블랙핑크 지수, 그녀가 선택한 집은?[누구집]
- '부티에 천하 열리나' 메이저 우승 뒤 일주일 만에 또 우승..통산 14번째
- 이마트 빠진 ‘더타운몰 킨텍스점’, 매출 32%↑…인기 요인은
- [단독]반도체 전공정에 'AI 솔루션' 도입…SK 기술리더십 굳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