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도 마케팅이다…예술 작품까지 카드 안에

남정현 기자 2023. 8. 6. 1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인기 캐릭터 '토심이와 토뭉이' 디자인이 담긴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카드'(사진=KB국민카드 제공)2023.08.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한동안 시들했던 신용카드 플레이트(겉면) 디자인 마케팅이 강화되는 모양새다. 카드 자체의 혜택이 줄면서 상대적으로 심미적 즐거움의 효용이 강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카드사들은 기존 카드에 특별한 디자인을 입힌 카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6일 카드업계에서 따르면 하나카드는 최근 '하나 아트버스(Hana Artverse)'의 수상작 중 세 작품의 디자인을 활용해 특별 제작된 카드를 제작했다. 하나 아트버스는 지난 4월 개최된 하나금융의 발달장애 예술가 미술 공모전이다.

해당 카드는 '원더카드 코-브랜드(Co-brand) 아트버스 콜렉션' 3종이다. 하나카드는 공모전 주관사인 사회적 기업 스프링샤인과 디자인 제휴 계약을 맺고 대상 수상작인 윤진석 작가의 '2시50분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 최우수 수상작인 조태성 작가의 '사바나의 황제', 김준우 작가의 '엘리베이터는 재밌지!' 등 세 작품을 카드로 재탄생시켰다. 이번 한정판 카드는 각 1000매씩, 총 3000매가 발급될 예정이다.

이들 카드는 지난해 7월 말 기준 발급좌 수 20만개를 돌파한 원더카드 타입 3종으로 구성됐다. '원더 데일리(DAILY)' 타입은 전월 실적에 따라 ▲영상 스트리밍(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웨이브·유튜브프리미엄) 40% 할인 ▲대중교통 10% 할인 ▲온라인 식품·쇼핑 10% 할인 등을 제공하는데 월 최대 8만5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원더 리빙(LIVING)' 타입은 전월 실적에 따라 ▲아파트관리비·전기세·가스비 10% 할인 ▲주유·LPG 충전 10% 할인 ▲커피 10% 할인 등을 제공하며 월 최대 7만4000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원더 티(T)' 타입은 전월 실적에 따라 ▲SK텔레콤·SK브로드밴드·T우주 자동납부요금 20% 적립 ▲SK주유·11번가 10% 적립 ▲T멤버십 바코드 결제 20% 적립을 제공하며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국내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포함한다.

[서울=뉴시스]공모전 '하나 아트버스(Hana Artverse)'의 수상작을 디자인으로 활용한 하나카드의 '원더카드' 콜렉션(사진=하나카드 제공)2023.08.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KB국민카드의 대표 상품 'KB국민 위시(WE:SH) 카드'는 출시 7개월 만에 발급 카드 수 30만좌를 돌파했는데 KB국민카드는 고객의 성원에 힘입어 최근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캐릭터 '토심이'를 담은 '마이 위시 카드 토심이 디자인'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 새 디자인이 담긴 카드는 출시 1개월 만에 발급좌수 2만5000좌를 돌파했으며 발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MZ세대의 발급 비중이 79.8%로 기본 디자인(60.0%) 대비 19.8% 높았다.

지난해 말 새로운 대표 상품 라인업으로 출시된 'KB국민 위시 카드' 시리즈는 언제 어디서나 모두를 위한 혜택을 담은 '위시 올(All)' 카드, 나의 행복을 위한 '마이(My) 위시' 카드, 함께하는 우리를 위한 '아워(Our) 위시' 카드 등 3종으로 출시된다. 고객 생애주기에 따라 맞춤형 소비 혜택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1인 가구 맞춤 혜택을 담은 'KB국민 마이 위시 카드'는 2030세대의 발급 비중이 전체의 66.7%를 차지했다. '마이(My) 위시' 카드는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이면 KB Pay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 10%, 음식점·편의점 업종 이용금액 10%,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금액 10%, OTT 서비스 정기결제 시 30% 등을 혜택별로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또 '먹는데 진심(배달·커피 5%할인)', '노는데 진심(택시·커피 5%, 영화관 30% 할인)', '관리에 진심(미용실·스포츠·온라인서점·올리브영 등 5% 할인)' 등 3종의 '더욱 진심서비스' 중 1개를 선택해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향후에도 위시 시리즈의 확장을 통해 시장 트렌드 변화와 차별화된 개성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카드 상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