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의서 '중국의 안보위협' 언급 귀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이 추진할 '새로운 단계'의 공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에 대한 3국의 위협 인식 '온도차'를 조율하는 것이 한미일 안보협력의 과제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다만 한미일 3국 모두 중국과의 관계를 외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큼 실제 정상회의 결과 문안에 중국이 역내 위협이라는 관점이 담길지, 담긴다고 해도 직접적 표현으로 담길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주희 기자]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이 추진할 '새로운 단계'의 공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내 위협에 대한 한미일의 인식이 한층 수렴된 가운데 북한뿐 아니라 중국도 역내 위협이라는 관점이 표면화할지 주목된다.
6일 외교가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적절한 결과 문서를 발표하는 방안을 두고 협의 중이다.
대북 억지력 확보를 위한 미사일 경보 정보 공유 등 3자 안보협력 강화 방안이 주요 회담 의제로 거론되고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증강이 한국과 일본에 모두 심각한 안보 위협이 되고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이런 안보 환경 변화에 따라 그동안 한미일 협력의 '약한 고리'였던 한일관계 양상이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최근 파이낸셜타임즈는 미국이 이번 회의 공동성명에 한일 각국이 공격받으면 서로 협의할 ‘의무’(duty to consult)가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FT 보도에 “부정확하다”고 선을 그었다. 현재로선 일본과 동맹에 준하는 관계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 없다는 취지다.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대사는 파이낸셜타임즈에 “중국의 맹렬한 반대에도 미국은 항구적인 태평양 세력으로 남을 것”이라며 “3국의 파트너십은 우리의 집합적 비전을 추진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전환”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에 대한 3국의 위협 인식 '온도차'를 조율하는 것이 한미일 안보협력의 과제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국은 3국 협력의 정책적 우선순위를 북핵 대응에 두고 있지만, 미국은 동아시아의 두 핵심 동맹인 한국·일본과 3자 연대를 사실상 중국 견제를 위한 블록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중국과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영유권 분쟁을 겪고, 대만 유사사태 가능성을 민감하게 주시해온 일본은 미국의 이런 움직임에 적극 부응해왔다.
이처럼 과거 격차가 남아있던 3국의 대중국 위협인식에서도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공통분모가 커지는 모습이 나타났다.
다만 한미일 3국 모두 중국과의 관계를 외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큼 실제 정상회의 결과 문안에 중국이 역내 위협이라는 관점이 담길지, 담긴다고 해도 직접적 표현으로 담길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다.
이번 회담의 또 다른 포인트는 한미일 정상회의 '정례화'의 수준이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4일 우크라이나 평화 관련 회의 참석차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일 정상회의 정례화에 대해 "공감대가 조성되고 있어서 정상들 협의에 따라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3국 정상회의가 일회성·단발성이 아니라 정례화된다면 한미일 안보협력의 성격을 진화시킬 제도적 기반을 만든다는 의미가 있다. 이번엔 '첫발'에 불과하더라도 앞으로 계속해서 탄력을 받을 수 있다.
jooh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윤아, 발달장애 아들과 발리 여행… “짜증 한 번 안낸 아들 덕에 수월”
- “난 강하고 아름답다” 총알에 눈 잃은 우크라女, 플레이보이 표지 장식
- ‘살림남2’ 이천수, 방송서 망언?… “나라를 흔들 사람”
- “여배우가 쓰는 것 처음 볼걸?” 한소희 손에 든 뜻밖에 ‘제품’…이러다 품절 사태?
- ‘킹더랜드’이준호-임윤아가 맞이할 엔딩은?
- 소유,손바닥보다 작은 비키니에 깜놀…"힙 운동 후 엉덩이 사이즈 공개”
- “우리 아이 살려줬는데” 그 아이는 하늘나라…엄마는 웃지 못 했다
- “얼마나 벌길래…우르르” 직장인들 퇴근 후 달려간 ‘꿀알바’ 이거였어?
- ‘하트4’ 신민규씨, 무슨 생각이 그렇게 많아요[서병기 연예톡톡]
- 염정아 “의사 남편, 소개팅으로 만나…요리 많이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