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돼지고기 안 팔리네”… 또 라이신에 발목 잡힌 CJ제일제당·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CJ제일제당과 대상의 2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료용 아미노산 '라이신'의 수출 부진 영향을 피할 수 없어서다.
CJ제일제당과 대상은 1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라이신 등 대형 아미노산의 판가가 떨어졌기 때문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면서 "하반기에 중국 경기가 얼마나 회복하는지 여부에 따라 실적 눈높이가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상 영업익은 47% 감소 예상
사료용 아미노산 라이신 수출 부진 탓
CJ제일제당과 대상의 2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료용 아미노산 ‘라이신’의 수출 부진 영향을 피할 수 없어서다.
6일 증권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10곳이 추정한 CJ제일제당의 2분기 영업이익 평균 전망치는 3215억원이었다. 작년 2분기 영업이익(5043억원)보다 36.2%가 감소한 수치다.
대상도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증권사들이 전망한 대상의 2분기 영업이익 평균 전망치는 258억원이었다. 작년 2분기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46.9% 줄었다.
두 회사의 영업이익 감소는 라이신의 부진 때문이다. 라이신은 주로 돼지사료에 섞이는 필수아미노산이다. 돼지 사료에 들어가는 만큼 돼지고기 소비가 많아지면 그만큼 수요가 늘어난다. 한돈시장의 큰 손은 단연 중국. 이 때문에 라이신 판매가격은 중국 소비시장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최근 중국 경기는 디플레이션(경기 침체에 따른 물가 하락) 우려가 나올 정도로 어렵다. 외식을 줄이고 돼지고기 수요가 감소하면서 7월 31일 기준 라이신 가격은 1㎏당 9.4위안으로 내렸다. 1년 전 대비 23% 하락한 수준이다.
CJ제일제당과 대상은 1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의 1분기 영업이익은 89.4%, 같은 기간 대상은 영업이익이 42% 하락했다. 이 때도 두 회사는 라이신의 수출이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증권가에서는 CJ제일제당과 대상의 실적이 좋아지려면 하반기 중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여야 한다고 보고 있다. 매출 비중이 적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매출에서 바이오 비중은 약 30% 수준이다. 이 중 라이신 사업이 20%대를 차지하고 있다. 대상은 별도 기준 매출 중 45% 가량이 소재사업인데 이 중 25%를 라이신 사업이 차지하고 있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라이신 등 대형 아미노산의 판가가 떨어졌기 때문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면서 “하반기에 중국 경기가 얼마나 회복하는지 여부에 따라 실적 눈높이가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심은주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작년 상반기엔 비정상적으로 아미노산 시황이 좋았기 때문에 이 때와 비교하면 아무래도 단가 하락률이 높아보일 수 밖에 없다”면서 “하반기부터 그 부담이 좀 줄면서 실적 상황이 나아질 순 있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5년 전 알테오젠이 맺은 계약 가치 알아봤다면… 지금 증권가는 바이오 공부 삼매경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
- 반도체 업계, 트럼프 재집권에 中 ‘엑소더스’ 가속… 베트남에는 투자 러시
- [단독] 中企 수수료 더 받았다가 시정명령… 불복한 홈앤쇼핑, 과기부 행정訴 패소
- 고려아연이 꺼낸 ‘소수주주 과반결의제’, 영풍·MBK 견제 가능할까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