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경영권 분쟁, 행동주의 투자자는 ‘이렇게’ 움직입니다 [자이앤트TV]

안갑성 기자(ksahn@mk.co.kr) 2023. 8. 5. 17: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갑성의 자이앤트TV 인터뷰]
김형균 차파트너스자산운용 본부장


“설립 후 50년 동안 흑자를 내왔던 우량 기업 남양유업은 올해로 3년 넘게 영업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남양유업 경영권이 사모펀드로 넘어가게 될 경우 비영업자산가치와 보유 순현금을 감안하면 남양유업 시가총액 3000억원은 매우 저평가된 수준입니다.”

최근 매경 자이앤트TV에 출연한 김형균 차파트너스자산운용 본부장은 올해 초 남양유업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진행한 행동주의 캠페인의 주주제안 취지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히면서 시장의 예상보다 빠르게 대법원이 남양유업 경영권을 둘러싼 소송전에서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2013년 대리점 갑질 사건 이후 강력한 불매운동에 시달려온 남양유업은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씨의 마약사건, 2021년 불가리스 발효유 제품이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를 주장해 논란을 빚은 ‘불가리스 사태’ 등 각종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지며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어왔습니다.

지난 2021년 5월 ‘오너 2세’ 경영자인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 남양유업 지분 53.08%를 3107억원에 매각하는 내용의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지만, 같은 해 9월 한앤컴퍼니가 계약 내용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계약 해지를 통보했습니다. 이에 한앤컴퍼니는 홍 회장 측에 계약 불이행을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고, 작년 9월 1심에 이어 올해 2월 2심에서도 연달아 홍 회장 측이 패소했습니다.

홍 회장 측이 대법원에 상고하면서 대법원 민사2부는 지난달 18일 추가 심리 없이 상고를 기각할 수 있는 심리불속행기간을 넘기면서 정식 심리에 착수했습니다. 경영권 매각과 소송전이 진행됐던 2021년 5월 이후 현재까지 남양유업 주가는 사모펀드가 승기를 잡을 때마다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법원이 비록 심리불속행 기간을 넘겼지만, 시장에서 당초 걱정하던 대로 2~3년 넘게 경영권 소송전이 길어지긴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나왔습니다.

김 본부장은 “남양유업 경영권 소송전은 소송가액이 2000억원이 넘는 대형 사건이라 대법원에서 심리불속행으로 간단히 처리하기엔 사회적 이목을 끈 사건이었다”면서 “대법원에서 절반 이상의 사건들은 1년이 되기 전에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남양유업의 최근 주가는 40만원 초반대 안팎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 3000억원 전후인 남양유업 주가는 자산가치를 감안했을 때 현저한 저평가 상태라는 게 그의 진단입니다.

김 본부장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사거리에 있는 남양유업 본사 건물은 상당수의 층이 공실로 비어 있는 상태로, 건물 자산가치만 2000억원 상당일 것으로 추산된다”며 “2018년 3000억원에 달했던 보유 순현금도 3~4년간 영업적자로 줄었음에도 아직 400억원이 된다”면서 사모펀드가 경영권을 얻게 되면 바로 효율화할 수 있는 가치 대비 시가총액 3000억원은 저평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사모펀드도 과거 ‘무자본 M&A’ 또는 ‘기업 사냥꾼’이란 선입견만으로 판단하는 대신 거버넌스 개선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 가능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김 본부장은 “한샘처럼 사모펀드 인수 이후에도 경영환경 변화나 폭탄 배당 여부 등에 따라 반드시 주가나 소액주주 보호에 호재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남양유업의 경우 비영업자산이 많아도 저평가된 이유는 대주주가 자산 가치를 소액주주에게 환원하지 않을 것이라 시장이 보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사모펀드의 주주환원 가능성을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매일경제 투자·재테크 전문 유튜브 채널 ‘매경 자이앤트TV’입니다. 유튜브에서 ‘매경 자이앤트TV’를 검색하시면 영상으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아래 구독 버튼을 누르시면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더 다양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안갑성의 자이앤트TV 인터뷰’는 매주 주말에 공개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