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지지율 33%로 소폭 하락…휴가 중 쌓인 ‘안전 문제’ 민심 향방은[數싸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며 33%를 기록했다.
윤 대통령의 여름휴가 기간 발생한 '새만금 잼버리 온열 질환 속출',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등 안전 문제에 대한 정부 대처가 향후 국정 지지율 추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최근 연이어 발생한 '안전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대처가 향후 지지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며 33%를 기록했다. 윤 대통령의 여름휴가 기간 발생한 ‘새만금 잼버리 온열 질환 속출’,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등 안전 문제에 대한 정부 대처가 향후 국정 지지율 추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5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8월 1주 차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3%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 조사 대피 2%포인트(P) 하락한 수치다.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7월 2주 차 조사에서 6%P 급격히 하락한 이후 2주째 상승세를 보이다, 이번 조사에서 다시 하강 곡선을 그렸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
특히 이번 조사의 경우, 지난 2일부터 시작한 윤 대통령의 여름휴가 기간 대부분이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오는 8일까지 6박 7일간 여름휴가를 보낼 예정이다. 다만, 이번 조사에는 지난 2일 전북 부안군 새만금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행사에서 속출한 온열질환 환자 문제나, 지난 3일 발생한 경기 성남 분당구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의 여파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부정 평가 이유 중 ‘안전’과 관련된 내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부정 평가를 한 560명 중 4%가 선택한 ‘재난 대응’의 경우 직전까지 발생한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지적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최근 연이어 발생한 ‘안전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대처가 향후 지지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전날 경남 저도에서 휴가 중임에도 곳곳에서 발생한 안전 문제와 관련해 연이어 지시를 내리는 등 기민한 대응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전날 잼버리 온열질환 환자 속출과 관련해 “스카우트 학생들이 잠시라도 시원하게 쉴 수 있는 냉방 대형버스와 찬 생수를 공급할 수 있는 냉장냉동 탑차를 무제한 공급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전날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임시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지원을 위한 예비비 69억원 지출안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3일 오후 5시부로 우리나라 역대 최초로 폭염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근무 2단계가 발동된 것과 관련해서도 전날 “정부 모든 부처가 총동원돼 폭염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전날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정부는 경찰력을 총동원해 초강경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서현역 묻지마 흉기 난동 사건은 무고한 시민에 대한 테러”라며 “SNS상으로도 협박문자가 올라온 만큼 정부는 사전 예방을 위한 경비 인력 투입과 실효적이고 강력한 진압장비 휴대로 대응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poo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얼마나 벌길래…우르르” 직장인들 퇴근 후 달려간 ‘꿀알바’ 이거였어?
- 48세 명세빈 동안 비결 공개…"보톡스 옅은 농도로"
- “연봉 8억 유튜버 안 부럽네” 15일만에 10억 ‘대박’ 알고 보니
- [영상] 맨시티 홀란 사인받고 “꺄~ 땡큐” 환호한 여성…알고 보니 전지현
- “이 사진, 같은 사람 맞아?” ‘셀카 보정 앱’에 난리난 여성들
- “아이유도 앓는 공포증 얼마나 심하길래” ‘전화 통화’ 기피증 확산
- 이병헌-이민정 부부, 다자녀 부모된다…8년만에 둘째 임신
- 심형탁, 처가 빈손 방문 비판에…"괴물로 만들지 말라"
- ‘D.P.’시즌2 정해인,“그래서 뭐가 바뀌었냐고? 질문 던진 것만으로도 의미”
- 블랙핑크 제니, 직접 디자인한 포르쉐 슈퍼카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