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이면 노벨상"…상온 초전도체, 뭐길래 [이슈체크]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김석환 한국전기연구원 극저온기기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우리나라 연구진이 초전도체를 개발했다는 소식으로 전 세계가 떠들썩합니다. 역시나 주식시장에선 이미 2차전지를 잇는 새로운 테마주가 등장한 듯 들뜬 분위기인데요. 하지만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세계 최초 초전도체 그 진위가 대체 뭔지 전문가를 연결해서 따져보겠습니다. 김석환 한국전기연구원 극저온기기 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Q. 저희가 한 중학생 정도의 과학 지식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초전도체라는 게 뭔지부터 좀 쉽게 설명해주세요.
Q. 이번에 상온에서도 초전도 현상을 보인다는고 해서 화제가 된 신물질 'LK-99'은 어떤 건가요?
Q. 'LK-99'가 초전도 현상이 맞다면, 이건 굉장히 과학적으로 중요한 발견인가요?
Q. 하지만 검증 과정이 남아 있지 않습니까? 지난 4월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공개한 것 정도로는 과학계에 완전한 검증을 거친 것은 아니잖아요?
Q. 하지만 어제(3일) LK-99가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소식도 들리더라고요.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마이너스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는 거거든요? 그렇다면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겁니까? 아니면 그래도 검증 절차를 더 거쳐야 하는 걸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