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흉기 난동 피의자 '날 해하려는 스토킹 집단 살해' 망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성남시에서 무차별 흉기 난동을 벌여 14명을 다치게 한 최모(22)씨는 '자신을 해하려는 스토킹 집단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는 망상에 빠져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 결과 최씨는 자신을 해하려는 스토깅 집단에 속한 사람을 죽이고, 이를 통해 스토킹 집단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조현성인격장애 진단…3년간 치료 안 받아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경기 성남시에서 무차별 흉기 난동을 벌여 14명을 다치게 한 최모(22)씨는 '자신을 해하려는 스토킹 집단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는 망상에 빠져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최씨는 지난 2일 대형마트에서 흉기 2점을 구매, 바로 서현역으로 이동했다가 범행을 포기하고 돌아갔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다음 날이던 지난 3일 서현역에 자신을 스토킹하는 집단 구성원 다수가 있다고 생각, 범행장소로 정하고 모친 소유 차량으로 이동해 흉기 난동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조사 결과 최씨는 자신을 해하려는 스토깅 집단에 속한 사람을 죽이고, 이를 통해 스토킹 집단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최씨는 전날 체포 직후 이어진 1차 조사에서 '특정 집단이 날 스토킹하고 괴롭혀 죽이려고 한다. 내 사생활을 전부 보고있다'고 진술한 바 있다.
2020년 '조현성인격장애(분열성성격장애)'를 진단받은 최씨는 앞서 2015년부터 2개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정신과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해왔다. 그러나 최근 3년간은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씨가 사용한 휴대전화 2개와 컴퓨터 등을 압수, 포렌식 작업을 진행해 인터넷 게시글이나 검색 이력을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2차 조사를 진행해 범행 동기 등을 명확히 확인하고 이날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번 사건 피해자를 위해 보호팀을 편성, 피해자와 가족 등에 1대 1 전담요원을 매칭하고 심리지원이나 건강검진 바우처, 원거리 가족 임시숙소 등을 제공한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횡성수설하는 등 추가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현재 성남 분당 오리역, 서현역 등에 살인 예고 글이 올라온 것에 대해서도 추적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오후 5시 59분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AK플라자에서 '남자가 칼로 사람을 찌르고 다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피의자 최씨는 5시 55분께 경차로 서현역 인근 인도에 돌진, 보행자 다수를 치고 차에서 내려 백화점 안으로 진입해 무차별 흉기 난동을 벌였다. 이후 출동한 경찰에 오후 6시 5분 체포됐다.
최씨 범행으로 교통사고 5명, 흉기 피해 9명 등 모두 14명이 다쳤다. 이 가운데 2명은 뇌사가 예상되는 등 중태다.
이 사건 이후 온라인에는 성남에서 살인을 예고하는 글이 잇따르기도 했다. 불상의 작성자들은 '오리역에서 칼부림 하겠다', '서현역에서 사람을 죽이겠다' 등 내용을 담은 글을 올렸다.
경찰은 해당 구간과 인근 지역에 특공대와 기동대 등을 투입,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