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한빛 2호기 재가동 허용…‘자동 정지’ 11일 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4일 고장으로 자동 정지됐던 한빛원전 2호기가 재가동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사전 조사를 통해 한빛 2호기의 정지 원인 분석과 안전성 확인을 마무리하고, 오늘(4일)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자동 정지 당시 한빛원전 2호기는 '스위치 야드'라는 전기설비의 송전선로 차단기 개방에 따른 원자로 출력 감소 운전 중이었는데, 증기 발생기 수위가 낮아져 원자로가 자동으로 멈췄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4일 고장으로 자동 정지됐던 한빛원전 2호기가 재가동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사전 조사를 통해 한빛 2호기의 정지 원인 분석과 안전성 확인을 마무리하고, 오늘(4일)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자동 정지 당시 한빛원전 2호기는 ‘스위치 야드’라는 전기설비의 송전선로 차단기 개방에 따른 원자로 출력 감소 운전 중이었는데, 증기 발생기 수위가 낮아져 원자로가 자동으로 멈췄습니다.
원안위 조사 결과, 당시 스위치 야드 차단기 개방은 송전선로 대규모 정전을 방지하는 설비의 동작 논리회로를 추가하던 중에 설비 내 제어 카드의 결함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문제가 된 제어 카드를 교체하고 동작 시험을 완료했습니다.
한편, 원안위는 증기 발생기 저수위에 따른 발전소 정지 과정에서 원자로 열 제거 등 안전 기능은 적절히 유지됐으나 주급수펌프 3대 중 1대의 자동 정지 설비에 이물질이 끼어 운전원이 수동으로 정지한 것도 확인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전현우 기자 (kbs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서현역 흉기 난동범, 분열성 성격장애 진단 받았다…전날 마트서 흉기 구입 [오늘 이슈]
- ‘생존게임 잼버리’로 퇴소까지 하는데…“한국 학생만 불평·불만?” [오늘 이슈]
- ‘범행 예고’ 게시물에 경찰 총력 대응…글 작성자 추적 [현장영상]
- 연이은 흉기 난동에…윤 대통령 “경찰 총동원·초강경 대응”
- 인증샷 찍겠다고…150년 된 분수대 석상 박살 낸 독일 관광객 [잇슈 SNS]
- “공포 영화인 줄”…주유소 털이범이 펼친 ‘혼신의 연기’ [잇슈 키워드]
- “학부모가 휴대폰으로 여러 번 전화”…업무량 과다 확인
- [영상] 중국서 ‘바비’ 열풍 왜?…‘젠더 이슈’ 불 당겼다
- ‘고 채수근 상병’ 조사 해병대 수사단장 해임…국방부 “군기위반”
- 이해식 “사과에 ‘사진 뺨 때려’, 모욕적인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