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강남성심, 3D프린팅 활용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팀이 3D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하는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박현진·유기한 교수 연구팀은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한 새로운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기존 플라스틱계열 케이지가 아닌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천선휴 기자 = 국내 연구팀이 3D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하는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했다. 이 수술법은 척추체간 유합률을 높여 부작용으로 재수술이 많은 고령의 척추질환자들에게 특히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박현진·유기한 교수 연구팀은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한 새로운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은 척추 부위 1㎝ 안팎 두 개의 절개창에 내시경 카메라와 시술 기구를 넣고 최소침습적으로 시행한다. 이때 기능을 잃은 추간판을 대체해 인공 척추케이지를 삽입하는데, 대개는 플라스틱계열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그런데 최소침습 수술의 특성상 개방형 수술에 비해 확보할 수 있는 자가골의 양이 적고, 수술 부위에 수액을 분사하며 시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삽입한 케이지의 불유합·침강의 우려가 있다.
연구팀은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기존 플라스틱계열 케이지가 아닌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대형 척추케이지는 생체적합률이 좋고 기존 케이지에 비해 침강률이 낮다.
수술은 먼저 후방접근법을 통해 중심관 감압술을 시행해 더 많은 자가골을 확보하고, 반대측 후관절 이완술을 시행해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남성 8명, 여성 4명의 환자(평균연령 68.3세)에게 새로운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수술 8개월 후 통증척도(VAS)가 현저히 낮아졌고, 수혈 및 감염 등의 부작용도 없었다.
박현진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수술법으로 척추체간 유합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수술적 치료의 위험 부담이 높은 고령층에 특히 안전한 치료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SCIE급 학술지인 유럽신경외과학회지(Acta Neurochirurgica) 4월호에 게재됐다.
sssunhu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신민아, 용산 노후주택 산 뒤 주차장으로…최소 100억 벌었다
- 이혜근 "시어머니와 연락 끊어…화병 생겨 많이 아팠다"
- 키오프 나띠, 과감한 민소매 패션…글래머 몸매 '눈길' [N샷]
- 김새론 납골당 찾은 시민 "어린 나이에 살길 잃어…꽃 두고 왔다"
- '치료비 5만원만 내줘' 아내 부탁 거절…"돈 관리는 각자, 제가 쪼잔한가요?"
- '미슐랭 3스타' 안성재, 직원 채용 공고…"설거지라도 할게" 누리꾼 애원
- "데이트 땐 명품 휘감고, 스키 배우러 일본 가던 남친…집안 보니 깜짝"
- 데미 무어, 62세 맞아?…나이 믿기지 않는 동안 미모 [N샷]
- 김민지, ♥박지성과 두 아이 공개…이민정 "이씨 가족도" 공감
- '원빈♥' 이나영, 아프리카에 떨어진 미녀…여전한 마네킹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