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8월 2주 바다낚시] 남한 2744m, 북한 2750m…남북한 백두산 높이차 6m의 비밀
바닷물의 표면을 해수면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해수면을 매일 아침 접하기도 하죠. 바로 날씨 예보를 통해서입니다. “오늘 바닷물의 높이는...”이라는 기상캐스터의 말 익숙하실 텐데요. 바로 그 바닷물의 높이를 말하기 위해서는 해수면이 필요한 것이죠.
각 나라마다 해수면의 기준인 수준점(水準點·benchmark)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인천 앞바다를, 중국은 텐진만, 일본은 동경만 앞바다에서 평균 해수면을 측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 나라마다 해수면 측정의 기준이 다르다 보니 생긴 해프닝도 있습니다.
그럼 일 년 중 가장 해수면의 높이고 높을 때는 언제일까요. 최근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올해 바닷물의 가장 높은 때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대조기에 접어드는 8~9월에 바닷물 높이가 올해 가장 높아진다고 합니다. 대조기는 음력 그믐과 보름 무렵에 조수 간만의 차가 월(月) 중 가장 큰 시기인데요. 이번 보름 대조기(8월 2~5일, 8월 31일~9월 3일)에는 평소보다 해수면이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의 예측 결과, 인천, 경기 안산 평택, 충남 대산 안흥 보령, 전북 어청도 장항 군산 위도, 전남 영광 목포 진도 거문도 고흥발포 여수, 경남 통영 마산, 제주, 서귀포, 성산포 등 21개 지역의 해수면이 올해 가장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지역의 거주민 또는 방문할 예정인 분들은 해안가 저지대에서 침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철저한 사전 대비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부 8~9월 보름 대조기 기간에 자체 비상대비반을 구성해 실시간 고조정보 관측을 통해 조수재난 위기 감시를 강화하고,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백중사리 기간에는 이전에 해안 침수가 발생했던 보령, 장항 등 7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여름철에는 태풍, 장마 등 기상의 영향으로 실제 해수면 높이가 예측보다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조 시간과 해수면 정보를 미리 확인해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는 여름철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매경닷컴에서 8월 2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홍원항에서 수성호, 무창포항에서 효성호(무창포호), 로빈호, 인천남항에서 제일바다낚시, 진성2호, 경원7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발리호, 하이원호, 뉴발리호, 어란진항에서 명성호, 격포항에서 카이저3호, 럭키스타호 입니다.
비응항에 백조기를 잡으러 인천시 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부평25시가 있습니다.
격포항에 민어, 농어를 잡으러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에서 출발하는 썬피싱이 있습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0.5~1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돌핀호, 성복호, 임원항에서 태평양호, 경주호, 탐라호, 강릉항에서 한일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태창호, 스파르타호, 라이징호, 신리항에서 울산장성2호, 대변항에서 장성2호 입니다.
묵호항에 우럭을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유촌항에서 형만호, 희영호, 국동항에서 금강피싱, 베테랑호, 대교3호, 신기항에서 명진2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통영항에서 고고써니호, 뉴그린호, 명동항에서 창만호, 속천항에서 고고피싱호, 진해뉴해경 입니다.
녹동항에 갈치를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갈도낚시가 있습니다.
영운항에 갈치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깊은바당호, 파워호, 에이스호, 성산항에서 파랑도호 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8월 12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8월 13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그랜저·벤츠만 사는 더러운 세상”…‘싸고 좋은 꼴찌車’ 사니 돈 벌었다 [세상만車] - 매일
- “무인도며 아파트며 돈되면 다 쓸어간다”...누가 샀나 봤더니 ‘역시’ - 매일경제
- 다른車 관심없다, 4천만원대 ‘성공한 아빠차’…넘사벽 실적, 신형 그랜저 [카슐랭] - 매일경제
- “10억에 사셨죠, 1억씩 내세요”…‘억울한 집주인’ 구제된 곳 등장 - 매일경제
- ‘대프리카’ 대구, 37.5도 폭염에 중앙분리대도 녹아 쓰러졌다 - 매일경제
- 서현역 칼부림 범인, ‘대인기피증·성격장애·고교자퇴’ 이력 - 매일경제
- 오리·서현역 이어 잠실역서도 “살인하겠다”...칼부림 예고글 확산 - 매일경제
- 흉기난동범은 20대 배달업 종사자 “불상의 집단이 청부살인하려 해서” - 매일경제
- [속보] 소방당국 “분당 흉기 난동 사건 피해자 중 2명 뇌사 가능성” - 매일경제
- 워커 투수코치 “지금 류현진에게 필요한 것? 꾸준한 등판!” [MK인터뷰]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