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를 캔버스에 담아낸 최초의 작품”[그 책속 이미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칠게 요동치는 바다와 공기의 짙푸른 황막함이 보는 이를 압도한다.
독일 화가 카스파어 다비트 프리드리히가 1810년에 그린 '해변의 수도사'에 대해 영국 미술사가 존폴 스토나드는 "무(無)를 캔버스에 담아낸 최초의 위대한 작품"이라고 일컫는다.
저자는 "그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이라고는 춥고 텅 빈 황량한 세상뿐, 진실을 찾는 우리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의 세계에서 느껴지는 고요함과 무심함은 그 자체로 위안의 원천이었다"고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칠게 요동치는 바다와 공기의 짙푸른 황막함이 보는 이를 압도한다. 등을 보인 채 먼 곳을 응시하는 검은 옷의 수도사만이 광대한 풍경의 규모를 가늠케 한다. 세상의 끝에 다다른 듯한 느낌, 그래서 주변의 세부보다 내 안을 더 들여다보게 하는 그림은 기묘한 위안을 준다.
독일 화가 카스파어 다비트 프리드리히가 1810년에 그린 ‘해변의 수도사’에 대해 영국 미술사가 존폴 스토나드는 “무(無)를 캔버스에 담아낸 최초의 위대한 작품”이라고 일컫는다. 저자는 “그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이라고는 춥고 텅 빈 황량한 세상뿐, 진실을 찾는 우리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의 세계에서 느껴지는 고요함과 무심함은 그 자체로 위안의 원천이었다”고 말한다.
제목처럼 책은 미술사에서 중요한 창조 행위의 장면들을 한 권에 꿰 내며 인간이 미술을 통해 세상과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떻게 본성을 직시하고 탐구해 왔는지 짚는다. 340여장의 이미지는 선사시대 초기 인류의 창작 흔적부터 형태와 자유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현대미술까지 이르는 긴 여정에 징검다리가 돼 준다.
정서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원말고 더 있다”…‘마약·상습강간’ 범죄온상 디스코팡팡 총괄업주 등 무더기 검거
- 지수♥안보현, 열애 인정… 블랙핑크 첫 공식 커플
- 만취해 새벽에 귀가한 대학생, 혼내던 어머니 흉기로 살해
- [영상] 불난 아파트서 뛰어내린 사람들, 매트리스 맞든 주민들이 살렸다
- 아픈 부모 한국에 모셨나…중국인 1인당 건보료 119만원 사용
- “1인당 1억씩 보너스”…테일러 스위프트, 스태프에게 700억 쐈다
- 하늘에 ‘24㎞ 男성기’ 그린 조종사… 우회명령에 화나서?
- “대체 새만금 잼버리에 무슨 일이…” 외국인 부모들도 항의
- “더 찔러라, 안 죽는다” 자해 시도자 자극한 경찰… 인권위 “생명권 위협”
- “목숨의 위협 느꼈다” 들개 무리에 인천 주민들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