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도 흥했다… 강원 아파트 분양전망 ‘맑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높은 고분양가에도 강원지역 청약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8월 아파트분양전망지수도 역대 처음으로 100선을 넘어섰다.
전국적으로 분양가격 전망지수는 110.6으로 4개월 연속 100을 상회하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서울 등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경우 조사시점마다 전망치 등락폭이 크게 나타나 추이를 파악하기 어렵다"며 "지역별 분양사업 여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강세불구 완판 행진
8월 분양전망지수 역대 최고
높은 고분양가에도 강원지역 청약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8월 아파트분양전망지수도 역대 처음으로 100선을 넘어섰다.
3일 주택산업연구원의 ‘8월 아파트 분양전망지수’를 보면 강원지역 아파트분양전망지수는 108.3으로 전월(88.9)대비 19.4p 대폭 올라 전국 평균(100.8)을 상회했다. 특히 지난 5월(66.7)이후 6월 70, 7월 88.9에 이어 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고, 관련 통계가 시작된 2017년 10월 이후 처음으로 100선을 넘어섰다. 특히 1600만원을 넘어서는 고분양가로 인해 미분양 우려가 있었던 힐스테이트 속초는 1·2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2.97대1로 나타났다. 정부의 활성화대책과 금융지원정책 등으로 인해 사업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김관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속초시지회장은 “부동산 규제 완화로 투자 수요가 수도권과 인접한 춘천 쪽으로 쏠리고 있다”며 “다만 춘천을 시작으로 속초 등 다른 지역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전국적으로 분양가격 전망지수는 110.6으로 4개월 연속 100을 상회하고 있다. 시멘트 가격 상승 예고 등 연이은 건설 원가 상승과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화 등으로 인해 분양가격은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지역도 최근 분양 물건을 보면 춘천 레이크시티 아이파크가 3.3㎡당 1540만원으로 확장비 등을 추가하면 1600만원대까지 늘어나고, 속초 힐스테이트는 1628만원으로 더 올랐다. 다만 고분양가 논란 속에서도 미분양이 발생하지 않는 등 강원지역 청약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강원지역 7월 다섯째 주 아파트 매매가격이 전주보다 0.03% 오르며 지난해 8월 넷째 주(0.01%) 이후 49주 만에 상승 전환됐다.
주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서울 등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경우 조사시점마다 전망치 등락폭이 크게 나타나 추이를 파악하기 어렵다”며 “지역별 분양사업 여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우진 jungwoojin@kado.net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춘천 모 건물 청소년 집단 난투극 ‘우범 송치’로 대응
- 소주 1000원 시대 열리나… “기대반 우려반”
- 中 향하던 태풍 '카눈' 한반도로 급선회...국내 영향은 아직 미지수
- 수업중 선생님 만류 무시하고 ‘라면 먹방’한 고교생…출석정지 10일 징계
- '서이초 사망 교사' 추모 모임 초대장 사칭 피싱 문자 돌아 '주의'
- 조민, 삼악산케이블카 타고 후평야시장서 먹방 등 '춘천여행기' 영상 올려 눈길
- [르포] “임신해도 업소로”… 더 교묘해진 성매매의 그늘
- 양양 한 복권점서 로또 1등 2게임 당첨…동일인이라면 71억 대박
- 설악산서 천종삼 8뿌리 캐 화제… “모삼 2뿌리 85년 추정” 가격은?
- [영상] 강릉 안목항 해안서 배낚시 중 대형상어 나타나 '화들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