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더 다이버 "8월부터 버튼 연타 편해집니다"

문원빈 기자 2023. 8. 3. 18: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저 피드백 반영한 각종 편의 기능 예고…신규 콘텐츠 개발 중
- 황재호 민트로켓 데이브 다이버 디렉터, 우찬희 민트로켓 게임 디자인 리더

"벨루가 택시 드디어 탈만해지나?"

넥슨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브'를 개발하는 황재호 디렉터와 우찬희 게임 디자인 리더가 공식 유튜브에서 8월 업데이트로 반영될 편의성 개선안을 공유했다.

두 사람은 "이제 서비스를 돌입한 지 1개월 지났는데 정말 긴 시간처럼 느껴졌다. 많은 일이 있었다. 먼저 버그 수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정식 서비스 이후 총 13번 핫픽스를 진행했다. 첫 론칭할 때는 이렇게 주목받을 거라 생각하지 못했다. 전 세계에서 쏟아지는 버그 제보와 밸런스 수정 요청으로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그래도 많은 사랑 덕분에 개발팀 모두 뿌듯하게 일하는 중이다"고 시작했다.

우선 로드맵을 소개했다. 황 디렉터는 "많은 의견을 받았고 실제 구현하고 싶은 콘텐츠가 있었다. 시간이 걸리고 검토도 세밀하게 할 필요가 있지만 여러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고 설명했다.

8월에는 신규 콘텐츠보다 편의성 업데이트를 우선적으로 진행한다. 8월 업데이트로 적용될 개선안으로는 버튼 연타, 인벤토리 정렬, 양식장 편의 기능, UI 가독성 강화, 프레임 드랍, 벨루가 택시 조작감 등이 거론됐다.

버튼 연타는 글로벌 유저의 많은 요청이 있었던 사안이다. 버튼 연타가 과하다는 의견이다. 이는 실제 스팀 커뮤니티 관련 게시물에 댓글이 500개가 넘을 정도로 화제였다. 우 리더는 "게임의 기본적인 메카닉을 건드려야 하는 작업이라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8월 업데이트로 버튼 연타 자동화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우 리더가 언급한 버튼 연타 자동화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버튼을 누르고 있는 것만으로도 게이지가 충전된다. 황 디렉터는 "단순히 연타의 피로도만 생각하고 개선하는 것은 아니다. 신체가 불편하신 유저들이 보다 접근하기 편한 게임으로 나아가기 위한 작업이다"고 덧붙였다.

인벤토리 정렬 기능은 물 속에서 습득한 아이템이 어지럽게 보관돼 불편하다는 요청으로 개선을 결정했다. 바닷속을 탐험할 때 가방 무게가 가득 찬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기 때문이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습득, 무게, 이름, 랭크, 보유량 등 원하는 항목의 순서로 정렬할 수 있게 된다.

양식장에 있는 물고기를 모두 팔거나 주방으로 보낼 때 2마리만 남기게 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2마리만 남기기' 기능이 추가된다. 2마리만 남기는 이유는 모든 물고기를 재료로 사용하면 다음에는 번식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매번 수동으로 2마리만 남기고 보냈는데 그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PC 외 스팀덱 등 휴대용 기기 플레이 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UI 가독성이 강화된다. 대표적으로 폰트 크기가 있다. 개선된 UI는 메뉴가 전반적으로 커져서 쉽게 파악 가능하다. 게임 패드로 즐길 때 마우스 커서가 그대로 남아있는 현상도 고쳐진다.

프레임 드랍 현상도 사라질 전망이다. 황 디렉터는 "수많은 플레이 기록을 통해 로그를 쌓을 수 있었다. 크래시, 프레임 드랍 현상 원인을 다방면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최적화가 한층 개선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게임을 불러오는 리소스도 개선해 게임의 전체 용량, 핫픽스 용량도 줄어들 예정이다.

게임 콘텐츠적으로도 일부 개선안이 반영된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칵테일 색상이 변경된다. 색약 유저들이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다. 불편을 야기했던 벨루가 택시 조작감도 개선된다.

초밥집이나 상점에서 아이템 수량을 조절할 때 1개씩 조절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피드백도 반영됐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수량이 빠르게 조절된다. 위, 아래 버튼으로는 한 번에 최대, 최소 수치로 조절할 수 있다.

끝으로 황 디렉터와 우 리더는 "그동안 겪었던 불편들이 많이 해소되길 바라고 있다. 이외에도 게임을 몰입해서 즐길 수 있도록 밸런스 조절도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디스코드, 스팀 커뮤니티, 데이브 더 다이버 마이너 갤러리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전달 받는 피드백들을 경청해서 게임을 발전시키겠다. 많은 응원 부탁한다"며 인터뷰를 종료했다.

팬들은 "이런 패키지 게임 한국에서 많이 출시되길 바란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 빨리 출시했으면 좋겠어", "DLC도 기다리는 중", "벨루가 택시 조작감 얼마나 좋아지려나", "업데이트 내용 다 좋네", "가방 목록 길이도 줄여주면 좋겠다", "늘 응원하고 있다" 등 데이브 더 다이버를 향한 응원과 다양한 의견을 남기고 있다.

■ 데이브 더 다이버 8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



① 버튼 연타 자동화 옵션 추가



② 인벤토리 정렬 기능 추가(습득, 무게, 이름, 랭크, 보유량 순)



③ 양식장 물고기 이동 시 2마리만 남기기 기능 추가



④ UI 가독성 강화



⑤ 게임 패드 마우스 커서 문제 개선 



⑥ 프레임 드랍, 크래시 현상 개선(게임 전체, 핫픽스 용량 감소)



⑦ 칵테일 색상 변경(색약 모드)



⑧ 벨루가 택스 조작감 개선



⑨ 아이템 수량 조절 편의성 강화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